[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중국 전기차 제조사 비야디(BYD)가 한국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하고 첫 출시 모델을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 3’로 낙점했다. BYD가 타국 대비 낮은 가격에 차량을 출시한 가운데, 아토 3의 실제 구매가는 2000만원대 후반부터 시작할 것으로 점쳐진다.
| BYD 아토 3. (사진=BYD코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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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BYD코리아에 따르면 아토 3의 국내 출시 가격은 트림에 따라 3150만~3330만원으로 책정됐다. 이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을 적용하기 전 가격이다.
아토 3는 BYD가 지난 2022년 처음 출시한 전기차로 전 세계에서 100만대 이상 팔린 BYD의 대표 차종이다. 전용 전기차 플랫폼 ‘e-플랫폼 3.0’을 적용했고, 리튬인산철(LFP) 블레이드 배터리를 장착했다. 여기에 파노라믹 선루프와 12.8인치 회전형 디스플레이를 기본 적용했고, T맵 내비게이션과 전기차 특화 기술인 V2L 기능도 도입했다는 설명이다.
3000만원대 초반 가격에 보조금까지 더해지면 실제 구매가는 2000만원대 후반일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지난 2일 환경부가 발표한 새 전기차 보조금 지원 정책에 따르면 올해 보조금을 전액 받을 수 있는 차량 가격 기준은 5300만원 이하로, 아토 3는 이 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또 환경부는 배터리 성능에 중점을 두고 중·대형 승용차 기준으로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440km 이상이어야 최대 보조금 300만원을 받을 수 있게 했다. 주행 거리가 440km 미만이라면 10㎞당 8만1000원이 깎이는 구조다.
아토 3의 환경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321㎞다. 따라서 받을 수 있는 성능 보조금은 약 204만원으로 추산된다. 이를 고려했을 때 아토 3 실제 구매 가격은 약 2946만~3126만원 수준에서 책정될 전망이다.
다만, LFP 배터리를 탑재한 만큼 배터리 환경성과 효율 측면에서 불리해 보조금을 이보다 적게 받을 가능성도 있다. 아울러 정부는 자동차 제조·수입사가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제조물 책임보험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조항도 신설했다.
BYD는 이같은 보조금 조항을 의식해 출시 가격 자체를 낮추며 경쟁력을 강화한 모양새다. 앞서 진출한 일본 시장에서 아토 3는 460만엔(약 4300만원) 수준에 판매되고 있다. 출고가 자체가 1000만원가량 차이나는 셈이다.
정확한 보조금 규모는 고객 인도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2월께 나올 전망이다. 류쉐랑 BYD 아시아·태평양 자동차 영업사업부 총경리는 “한국 시장서 내놓은 아토3의 경우 여러 가지 가격 면에서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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