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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정부 등에 업힌 현대차 노조…내주 임단협 앞두고 '전운'

2025.06.11 17:59 | 정병묵 기자 honnezo@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올해 임단협(임금 및 단체협상)을 앞둔 현대자동차 노사 간에 묘한 기류가 포착되고 있다. 작년까지 6년 연속 무분규 타결을 이뤘지만 주 4.5일제, 정년 연장 등 새 정부의 공약을 노조가 받아들이면서 협상에 난항이 예상된다. 전기차 수요 정체 장기화와 미국 발 고율 관세 리스크가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이번 임단협이 완성차 글로벌 경쟁력에 영향을 끼칠지 우려된다.

새 정부 등에 업힌 현대차 노조…내주 임단협 앞두고 `전운`
현대자동차 노사 대표가 임금협상 교섭 상견례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현대차)
11일 완성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차지부(현대차 노조)는 오는 18일 상견례를 통해 2025년 임단협을 본격 개시한다. 국내 완성차 업계 ‘큰형님’인 현대차의 임·단협은 여타 기아, 제너럴모터스(GM) 한국사업장 등 다른 업체의 협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지급 △주 4.5일제(금요일 4시간 단축 근무) △정년 60세→64세 연장 △퇴직금 누진제 등 요구안을 제시했다.

양측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간 파업 없는 무분규 타결 기록을 세워왔다. 그러나 6월 대선이 맞물리면서 올해는 상견례도 작년보다 한 달 여가량 늦어졌다. 특히 상견례 직전 이재명 정부가 출범했고 정년 연장, 주 4.5일제 도입이 핵심 쟁점 카드로 떠오르면서 ‘7년 연속 무분규 타결’이 위태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 정부 등에 업힌 현대차 노조…내주 임단협 앞두고 `전운`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노조는 이전 임단협에서도 정년연장 카드를 들고 나왔지만 이번엔 다르다.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부터 주 4.5일제와 정년 연장을 공약으로 들고 나와 노조의 주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상견례 후 2달 만에 끝난 작년 임단협과 달리 올해는 협상 장기화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는 작년 사상 최대 실적 달성에도 미국 정부의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에 따라 커다란 리스크에 직면한 사측에 부담이다. 최근 한국경제인협회가 국내 수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현 관세 정책이 지속할 경우, 올해 전체 수출액이 전년 대비 평균 4.9%, 자동차·부품은 7.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기차 수요 정체 장기화도 문제다. 현대차는 지난 2월, 4월에 이어 5월에도 아이오닉 5와 코나 일렉트릭을 생산하는 울산 전기차 라인 가동을 일시 중단했다. 국내외 전기차 판매가 감소하면서 내린 조치다. 1~4월 아이오닉 5의 해외 판매량은 9663대로 전년 대비 65% 급감했다.

이러한 가운데 노조가 과도한 요구를 한다면 수출 효자 종목인 완성차의 경쟁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한 재계 관계자는 “금요일 근무 단축 시 금요일 오후에 일을 하면 휴일 수당을 지급해야 한다”며 “경영 환경에 먹구름이 낀 회사 입장에서는 엄청난 부담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올해 주 4.5일제 및 정년연장 등 첨예한 이슈가 있지만 이는 단순히 현대차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 노·사·정 논의를 통해 해결할 일”이라며 “다만 현대차 노조의 과도한 성과급 요구 등은 1·2차 협력사들에 심각한 박탈감을 줄 수 있어 우려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