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코로나發 중고차위기]'불황엔 중고차' 공식 깨져..코로나 앞 속수무책

2020.04.22 05:00 | 이승현 기자 eyes@

[코로나發 중고차위기]`불황엔 중고차` 공식 깨져..코로나 앞 속수무책
21일 경기도 부천에 위치한 부천중고차매매단지의 전경. (사진=송승현 기자)
[이데일리 이승현 송승현 기자] 지난 17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에 위치한 부천중고차매매단지에는 중고차를 둘러보는 사람들의 모습이 눈에 띠지 않았다. 중고차가 전시돼 있는 주차장에는 차량을 검수하는 딜러들만이 군데군데 보일 뿐이었다. 이날 오후 3시 기준 부천중고차매매단지 내 A업체를 내방한 고객은 단 4명에 불과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기 전인 지난 2월만 하더라도 일 평균 20명 가깝게 내방한 걸 감안하면 고객 발걸음이 뚝 끊긴 것이다.

경기불황기에 오히려 호황을 누리는 산업 중 하나가 중고차다. 하지만 코로나19 사태에는 중고차 시장도 속수무책이다. 지난 3월 거래량이 10%나 감소하며 시장에 적신호가 들어왔다.

21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 3월 중고차 거래량(B2C 판매기준)은 8만4313대로 전년 같은 달(9만3551대)에 비해 9.9% 줄었다. 또 전월인 2월(8만8227대)보다도 4.4% 감소했다. 3월은 중고차 시장의 성수기로 영업일수도 짧고 비수기로 꼽히는 2월보다 거래량이 더 준 것은 이례적인 일로 평가된다.

시장 침체의 주 원인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을 방문해 차량 상태를 확인해야 하는 등 대면 거래가 필수인 중고차 구매에 나서지 않기 때문이다. A업체 관계자는 “이달 들어 평소보다 방문고객이 20% 수준으로 팍 줄어 하루 종일 고객만 기다리고 있다”며 “이달에는 지난달보다 거래가 더 이뤄지지 않고 있어 사무실 임대료를 낼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하소연했다.

중고차시장을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은 신차와의 차별 대우다. 정부는 신차 구매 활성화를 위해 6월까지 개별소비세율을 기존 5%에서 1.5%로 인하하는 혜택을 주고 있다. 덕분에 국내 완성차 5개 업체의 3월 내수 판매는 15만1025대로 전년 동기 대비 9.2% 늘었다. 반면 중고차에 대한 혜택을 전무하다. 업계 관계자는 “신차에만 혜택을 주니 차량구매가 신차로 몰릴 수밖에 없다”며 “형평성 차원에서라도 중고차에도 일정 혜택을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터뜨렸다.

중고차업계의 요구사항은 취득세 감면 또는 폐지다. 현재 중고차 매매업자들은 중고차를 매입할 때 차량 가액이 2857만원을 초과하는 차량에 대해 2017년부터 취득세를 내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 세금의 경우 이중과세 소지가 있어 폐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추가로 소비자들이 내는 취득세도 개소세처럼 일정기간 감면 필요성이 제기된다.

보다 근본적인 방안으론 중고차 매매업을 생계형 적합업종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요구도 나온다. 중고차 기업 관계자는 “중고차시장 자체가 소규모 업체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보니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에 취약할 수밖에 없다”며 “중고차시장을 기업화, 규모화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확보하고 경쟁력을 갖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發 중고차위기]`불황엔 중고차` 공식 깨져..코로나 앞 속수무책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