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쌍용차, 반기보고서 의견 거절까지 '잔인한 여름'(종합)

2020.08.14 16:29 | 이소현 기자 atoz@

쌍용차, 반기보고서 의견 거절까지 `잔인한 여름`(종합)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14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며 경영난을 겪는 쌍용자동차(003620)가 분기보고서에 이어 반기보고서도 ‘의견 거절’을 받았다.

쌍용차는 대주주 마힌드라를 대신할 새로운 투자자를 찾아야 하고 단기 차입금 상환 압박까지 유동성 위기가 증폭돼 잔인한 여름을 보내고 있다.

쌍용차는 삼정회계법인으로부터 계속기업가정의 불확실성을 사유로 반기보고서에 대한 의견 거절을 받았다고 14일 공시했다.

지난 분기보고서에 이어 반기보고서에도 기업으로서 존속능력에 의문을 제기한 것이다.

쌍용차는 반기보고서 종료일 기준 영업손실 2158억원, 순손실 2024억원을 기록했다. 또 감사인인 삼정회계법인은 쌍용차의 유동부채(1조원)가 유동자산(5376억원)보다 4624억원을 초과한 점 등을 의견 거절 이유로 들었다.

쌍용차는 이날 반기보고서 의견 거절 탓에 오후 3시19분부터 오는 19일 오전 9시까지 매매거래가 정지된다.

분기보고서 이어 반기보고서까지 의견 거절이 지속하면서 쌍용차는 관리종목 지정 요건을 충족하게 됐다. 관리종목은 상장법인이 갖춰야 할 최소한의 유동성을 갖추지 못했거나 영업실적 악화 등으로 부실이 심화한 종목으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할 우려가 있다는 의미다. 2년 연속 감사보고서에서 감사의견이 감사범위 제한 한정이면 상장 폐지될 수 있다.

쌍용차 측은 “감사인의 지적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앞으로 감사 때 해당 사항의 해소와 적정의견을 도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반기보고서 의견 거절까지 `잔인한 여름`(종합)
쌍용차는 회계 감사 의견 거절 이슈뿐만 아니라 쌍용차의 74.65% 지분을 쥐고 있는 대주주 마힌드라를 대신할 새로운 투자자를 찾아야 한다. 지리자동차와 BYD 등 중국 업체들과 미국의 HAAH오토모티브홀딩스가 쌍용차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동성 위기도 부담이다. 쌍용차는 지난 2분기 채권은행 중 하나인 KB국민은행에 87억5만원 규모의 대출을 모두 상환했다. 일반 시설자금 명목으로 대출을 위해 담보로 잡은 쌍용차 구로정비사업소가 매각되면서 상환한 것이다. 이에 따라 국민은행은 지난 2분기 이후 쌍용차 채권단에서 빠졌다.

나머지 쌍용차의 채권단은 우리은행과 산업은행이 남았는데 모두 대출의 만기를 연말로 연장해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될 수 있으면 기업 대출 회수를 자제해달라는 금융감독당국의 당부에 따른 조치였다. 쌍용차 대출 잔액은 1분기 말 기준 우리은행 150억원, 산업은행 900억원이다.

하지만 외국계 금융기관들로부터 빌린 대출금이 더욱 커 유동성 위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주주인 마힌드라는 쌍용차의 투자자를 찾으면 지분율을 50% 미만으로 낮춰 대주주 지위를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은 지난 7일(현지시간) 인도 뭄바이에서 진행한 실적 컨퍼런스콜에서 “마힌드라의 지분율을 50% 미만으로 떨어뜨릴 것으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마힌드라의 지분율이 50% 아래로 내려가면 외국계 은행들의 차입금 상환 문제가 불거진다. 외국계 은행들의 차입금에는 마힌드라가 쌍용차 지분 51%를 초과해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이 달렸기 때문이다.

쌍용차가 이날 공시한 반기보고서 따르면 1년 내 만기가 도래하는 단기차입금은 3069억655만원이다. 이 가운데 JP모건, BNP파리바,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등 외국계 금융권의 차입금이 상당수다. 마힌드라가 쌍용차 경영권을 내려놓으면 외국계 은행들이 쌍용차에 즉시 대출 상환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