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2016부산모터쇼]‘올해 키워드는 영포티’… 꽃중년 배우 전면에

2016.06.03 15:30 | 김형욱 기자 nero@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73년생 정우성, 71년생 이서진, 70년생 차승원….’ 40대 꽃중년 배우가 2~1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6 부산모터쇼’를 장악했다. 자동차 업계가 새로운 소비 세대로 떠오른 ‘영 포티(Young)’를 잡기 위해 경쟁적으로 스타 마케팅을 펼쳤기 때문이다.

‘영 포티’란 중년으로 치부되던 이전과 달리 취직·결혼이 늦어지면서 이제 막 어른이 된 젊은 40대를 뜻한다. 이들 40대의 지지를 등에 업은 40대 꽃중년 배우가 TV와 스크린에 이어 올해 국내 자동차 축제인 부산모터쇼의 주인공이 된 것이다.

[2016부산모터쇼]‘올해 키워드는 영포티’… 꽃중년 배우 전면에
배우 정우성이 지난 2일 ‘2016 부산모터쇼’ 언론 사전공개 행사에서 렉서스 GS450h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도요타 제공
[2016부산모터쇼]‘올해 키워드는 영포티’… 꽃중년 배우 전면에
배우 정우성이 지난 2일 ‘2016 부산모터쇼’ 언론 사전공개 행사에서 렉서스 GS450h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한국도요타 제공
한국도요타는 톱 배우 정우성을 고급 브랜드 렉서스의 중형 스포츠 세단 GS450h의 홍보 모델로서 전면에 내세웠다. 그는 이번 모터쇼를 시작으로 올 12월까지 렉서스 GS시리즈 알리기에 나선다. 90년대 영화 ‘비트’, ‘태양은 없다’ 등을 통해 일약 청춘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던 정우성은 40대에 접어든 최근에도 활발한 작품 활동으로 여전히 톱스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국도요타 렉서스 브랜드 관계자는 “배우 정우성의 부드러우면서도 강렬한 야누스적 이미지가 차분한 이미지의 렉서스의 다이내믹한 세단 GS와 잘 어울리리라 생각하고 홍보 모델로 섭외했다”며 “여전히 젊은 마인드를 가진 40대 남성 고객에게 어필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우성뿐 아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S클래스·C클래스 카브리올레를 소개하며 ‘꽃보다 할배’, ‘삼시세끼’ 등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 활발히 활약하고 있는 꽃중년 배우 이서진을 앞세웠다.

그는 지난 2일 신차 공개행사 때 인기 여배우 오연서와 함께 등장하며 차를 직접 소개했다. 그는 “지난해 (꽃보다 할배에서) 그리스 아테네를 달려왔는데 S클래스 카브리올레와 함께 했다면 더 즐거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우 겸 모델 차승원도 이번 모터쇼에서 마세라티의 첫 SUV ‘르반떼’를 소개하는 역할을 맡았다. ‘의리남’으로 알려진 그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는 극히 이례적으로 지난 2012년부터 마세라티 한 브랜드의 홍보모델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한국GM(GM코리아)도 지난 1일 열린 모터쇼 전야제에서 캐딜락의 신모델 CT6·XT5를 소개하는 주인공으로 73년생 배우 박성웅을 선택했다. 이날 행사 땐 가수 호란이 사회를 맡아 남심을 끌기도 했다.

한국GM은 또 지난 2일 언론 사전공개 행사 땐 직접 운영하는 쉐보레 레이싱 팀의 간판 드라이버인 79년생 배우 안재모가 쉐보레의 새 스포츠카 카마로SS를 소개하기도 했다.

그 밖에 아우디코리아는 새 슈퍼카 뉴 R8의 홍보모델로 배우 이진욱과 가수 옥택연을 앞세웠다. 이진욱·옥택연은 40대 꽃중년은 아니지만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폭넓은 연령대에 인기를 끌고 있다. 아우디는 배우 하정우, 가수 겸 배우 최시원 등 비교적 젊고 세련된 이미지의 모델을 기용해 왔다.

BMW코리아도 이번 모터쇼에 처음 공개한 브랜드 100주년 기념 7시리즈 한정 모델 홍보모델로 배우 최민식을 앞세우려 했으나 영화 스케줄로 불발됐다. BMW코리아는 지난달 배우 최민식을 홍보모델로 선정하고 TV광고를 선보였다. BMW가 연예인을 광고 모델로 내세운 건 한국 진출 20년 만에 처음이다.

자동차업계 마케팅 관계자는 “영 포티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만큼 이들의 마음을 잡으려는 마케팅이 치열하다”며 “자동차업계는 변수가 많은 스타 마케팅에 보수적인 측면이 있지만 40대 이상 톱스타는 스스로도 관리가 철저하고 그 이미지가 검증된 만큼 기용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말했다.

[2016부산모터쇼]‘올해 키워드는 영포티’… 꽃중년 배우 전면에
배우 이서진이 지난 2일 ‘2016 부산모터쇼’ 언론 사전공개 행사에서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카브리올레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제공
[2016부산모터쇼]‘올해 키워드는 영포티’… 꽃중년 배우 전면에
배우 차승원이 지난 2일 ‘2016 부산모터쇼’ 언론 사전공개 행사에서 마세라티 르반떼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FMK 제공
[2016부산모터쇼]‘올해 키워드는 영포티’… 꽃중년 배우 전면에
배우이자 쉐보레 레이싱팀 소속 드라이버인 안재모가 지난 2일 ‘2016 부산모터쇼’ 언론 사전공개 행사에서 쉐보레의 새 스포츠카 카마로SS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국GM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