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NKLAB 성남국 대표 "튜닝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2016.07.08 13:27 | 김학수 기자 raphy@

NKLAB 성남국 대표 `튜닝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코엑스에서 열린 오토살롱에서 한국자동차튜닝협회는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 발표자로 나선 튜닝업체 ‘NKLAB’의 성남국 대표는 ‘현장에서 바라본 튜닝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7가지 조건’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며 “튜닝 시장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 업무 현장이 필요로 하는 지원 정책이 시급하다”라고 강조했다.

발표 초반 성남국 대표는 자신이 튜닝 산업에 참여하게 된 과정을 설명하며 ‘대외적인 올바른 정보와 관련 기술을 습득하기 무척 어려웠던 점’을 설명하며 “튜닝 산업을 불법이나 옳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는 것을 막아야 시장의 규모가 커질 수 있다”라고 말했다.

NKLAB 성남국 대표 `튜닝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특히 성남국 대표는 튜닝 산업 종사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한국에서 ‘튜너’라는 직종은 떳떳한 직업이라기 보다는 어딘가 불법과 연계된 이미지를 떼놓을 수 없다”라며 사회적 인식의 재고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자동차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관심을 가지는 직종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적인 인식의 부재로 우수한 인력이 유입되는 것을 저해할 수 있다”라며 산업 발전의 장애물임을 강조했다.

특히 독일의 경우에는 튜너의 사회적, 직업적 자부심과 인식이 우수하고 전문 인력들이 튜닝 업체에서 활약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덧붙여 “이러한 튜닝 업체들이 대외 수출을 통해 완성차와 함께 독일의 자동차 산업 성장을 이끌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NKLAB 성남국 대표 `튜닝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이와 함께 튜닝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 및 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튜닝 산업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서는 유능한 인재의 유입이 계속 이어져야 한다”라며 전문 교육 기관의 지정 및 설립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튜닝 스타트 업 업체 중 유망한 기술이나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경우 국가적인 지원 정책과 제도 역시 요청했다. 이러한 제도와 함께 “튜닝 산업의 발전을 저해하는 규제의 완화와 육성 정책의 지속적인 운영 역시 절실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협회나 정부가 노력하고 있으나 산업과 기술의 발전 대비 정부 관련 부처의 대응이 다소 느릴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도 협회와 국토부 등 관련 부처 및 기관들이 더 많은 신경을 써줄 것”을 요청했다.

NKLAB 성남국 대표 `튜닝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이러한 지원과 함께 “튜닝 업체들의 기술과 노하우의 보호 역시 필요하다”라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성 대표는 “독자적인 기술이나 디자인 등을 담은 튜닝 제품은 자칫 중국산 카피 제품에 시장을 내줄 수 있기 때문에 기술과 디자인 등을 도용하는 제품들을 근절하는 움직임이 필요하다”리고 강조했다.

특히 “이러한 불법 제품 근절은 튜닝 산업 자체의 질적 성장은 물론 소비자들에게 더 좋은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튜닝 업체들은 물론 국토부와 협회 등 관련 기관들의 협력과 발빠른 대응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외에도 튜닝으로 인한 보증 서비스 거부의 입장을 고집하는 완성차 업체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튜닝 업체와 완성차 업체가 공존할 수 있도록 관련 법안이 필요하고 이런 상생을 통해 자동차 및 튜닝 산업의 긍정적인 발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튜닝 시장의 기준을 국내의 것에 한정하지 않고 튜닝 산업이 발전한 다른 선진국들과의 기술적, 산업적 교류를 통해 글로벌 스탠다드 확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튜닝 협회에서 해외 튜닝 업체 및 기업들과의 활발한 교류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NKLAB 성남국 대표 `튜닝 현장에서 느낄 수 있는 지원이 필요해`
성남국 대표는 마지막으로 “튜닝 된 자신의 차량을 가지고 놀 수 있는 공간이 더욱 많이 확보되어야 한다”라며 인프라 시설의 구축을 요청했다.

그는 “대형 서킷이 아니더라도 자동차를 가지고 놀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라며 “대도시 근교에 드래그 레이스를 위한 경기장이나 드라이빙 센터 설립 등의 다양한 이프라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 번 “튜닝 산업의 올바른 발전을 위해 국토부와 튜닝협회의 활발한 활동을 요청”하며 이러한 행보에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