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현대·기아차, 보다폰과 손잡고 유럽서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시

2018.11.13 16:00 | 피용익 기자 yoniki@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유럽에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시한다.

현대·기아차는 보다폰과 손잡고 내년 초부터 유럽 시장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유럽 최대 통신사인 보다폰은 1억2000만 이용자를 갖고 있으며, 전 세계 총 51개국에 이동통신망을 구축하고 있어 커넥티드카 협력 파트너사로 최상의 조건을 갖춘 기업으로 꼽힌다.

이번 협력은 자동차와 첨단 사물인터넷(IoT) 연결을 통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공동의 목표에 따른 것이라고 3사는 설명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유럽 커넥티드카 서비스 론칭을 통해 강력한 제품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판매 확대 계기로 삼는 한편, 첨단 기술 브랜드로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와 보다폰은 12일(현지시간) 영국 뉴버리에 위치한 보다폰 본사에서 김지윤 현대·기아차 ICT기술사업부장과 엔 엔 탠 보다폰 엔터프라이즈 사장, 스테파노 가스토 보다폰IoT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커넥티드카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기아차(000270)는 내년 초 유럽에서 출시되는 신차에 커넥티드카 서비스인 ‘유보(UVO’)를 탑재한다. 현대차(005380)도 내년 중 ‘블루링크(BlueLink)’ 서비스를 론칭한다.

현대·기아차는 영국·독일·프랑스·스페인 등 유럽 주요 8개국에서 먼저 서비스를 개시한 후 수년 내 32개국 유럽 전역에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내년 초 서비스가 시작되면 유럽은 한국·미국·캐나다·중국에 이어 현대·기아차가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섯 번째 지역이 된다.

현대·기아차가 보다폰의 통신망을 활용해 유럽 운전자에게 제공하게 될 커넥티드카 서비스는 △실시간 교통정보가 반영되는 내비게이션 △주차장 위치 등 지역정보 서비스 △차량 도난 알림 △음성인식 △차량 위치 및 상태 확인 등이다. 음성인식 서비스는 국내에서 카카오와 협력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분야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미국 업체 뉘앙스와 제휴해 영어·프랑스어·독일어 등 유럽 8개국 언어를 지원한다.

현대·기아차와 보다폰은 이번 협력을 계기로 유럽 외 다른 지역에서도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협업 노력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서정식 현대·기아자동차 ICT본부 전무는 “이번 전략 협업으로 유럽 최대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해 많은 고객에게 첨단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내년 초부터 당사의 커넥티드카 서비스 탑재 차량을 순차적으로 확대해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스토 보다폰IoT 사장은 “현대·기아차와 함께 유럽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보다폰은 자동차 업체들의 고객 경험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커넥티드카 솔루션을 지속 연구하고 있으며, 이번에 현대·기아차를 새로운 파트너사로 함께 일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언급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 카 개발을 위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들과의 다방면의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와 함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인공지능(AI) 스피커 ‘카카오미니’ 기능을 2019년 이후 현대·기아차에 탑재하는 것을 목표로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중국에서는 지난 7월 바이두와 커넥티드카 전략 협업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미래 자동차의 핵심기술 경쟁력인 지능화와 커넥티비티 트렌드에 대한 공동의 대응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 보다폰과 손잡고 유럽서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시
김지윤(왼쪽) 현대·기아차 ICT기술사업부장과 엔 엔 탠 보다폰 엔터프라이즈 사장이 12일(현지시각) 영국 뉴버리에 위치한 보다폰 본사에서 커넥티드카 협력 MOU를 체결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현대기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