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코로나19가 바꾼 車시장..'비대면'이 대세

2020.03.30 17:17 | 이승현 기자 eyes@

코로나19가 바꾼 車시장..`비대면`이 대세
현대자동차는 18일(한국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할리우드에서 ‘올 뉴 아반떼’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월드 프리미어 이벤트를 열었다. (왼쪽부터) 데이비스 리 북미 현대디자인센터 선임디자이너, 호세 무뇨스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 겸 북미권역본부장(사장), 씨제이 에크만 현대차 북미권역본부 매니저 (사진=현대차 제공)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코로나19가 자동차시장의 문화를 바꾸고 있다. 그동안 자동차업체들은 대대적인 신차 출시행사와 시승행사, 딜러를 통한 적극적인 구매 상담 등에 주력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들이 직접 접촉을 꺼리면서 ‘비대면’ 마케팅이 대세로 떠올랐다.

◇쏘렌토·아반떼·G80 이어 싼타페도 온라인 출시행사

현대자동차(005380)그룹은 30일 3세대 제네시스 G80을 출시하면서 유튜브, 네이버TV, 페이스북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 방식으로 중계를 했다. 지난 17일 출시된 4세대 쏘렌토와 18일 미국 LA에서 열린 7세대 아반떼의 출시 행사 역시 현대차 홈페이지와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진행됐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대규모 오프라인 출시행사를 할 수 없게 되자 ‘궁여지책’ 차원에서 나온 방법이다. 처음에는 어색하다는 평이 많았으나 횟수를 거듭할수록 기술이 발전하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현대차는 5월경 출시될 싼타페 부분변경 모델 역시 온라인으로 출시행사를 할 예정이다. GM의 프리미엄 브랜드 캐딜락도 지난 16일 대형 SUV XT6 신차발표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아예 온라인으로 차량 판매를 하는 브랜드도 있다. 소비자들이 전시장을 방문하고 딜러와 상담하는 등 대면 접촉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한 시도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재규어 랜드로버 공식 홈페이지 내 ‘온라인 구매하기’ 채널을 통해 비대면 구매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라인으로 원하는 차종 및 색상의 재고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금융 프로그램별 예상 견적을 받을 수 있다.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도 전시장 방문 없이도 금융 신청부터 금융 계약까지 가능한 비대면 자동차 금융 서비스 앱인 ‘브이-클릭(V-Click)’을 운영하고 있고, 지프도 비대면 구매 전용 채널을 통해 관심 차종 구매 상담, 시승 신청, 계약서 작성, 차량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완성차 중에서는 르노삼성자동차가 올해 출시한 XM3를 판매하면서 온라인 청약 시스템을 적용했다. 이 시스템은 전용 마이크로사이트 내 온라인 쇼룸을 통해 차량 정보를 보고 직접 전시장을 방문하지 않아도 차량 계약을 할 수 있다. 르노삼성에 따르면 사전계약이 이뤄진 5500대 가운데 21%가 온라인 청약을 통해 이뤄졌다.

코로나19가 바꾼 車시장..`비대면`이 대세
현대글로비스가 클라우드 중고차 경매 시스템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론칭했다. (사진=현대글로비스 제공)
◇넥센타이어, 비대면 타이어교체 서비스 시행

차량 수리나 시승도 전시장이나 서비스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는 서비스를 갖췄다. BMW코리아는 ‘BMW·미니 안심 케어 서비스’를 통해 전문 기사가 차량을 가져다가 점검·수리하고 돌려주는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기존에는 이 서비스 가입 고객이나 보증 수리 기간 내 고객만 대상이었는데 당분간 기한이 만료된 고객과 사고 차, 리콜 대상 고객에게도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프랑스 브랜드 푸조는 시승을 원하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시승차를 받아 시승할 수 있는 ‘안심 마중 시승행사’를 진행한다.

비대면 서비스는 중고차업계에서도 활발하다. K Car(케이카)는 온라인 구매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업계 최초로 현금, 카드, K Car 할부 등 원하는 결제 방식을 선택해 바로 결제하는 ‘맞춤형 즉시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다. 온라인에서 24시간 현금, 카드 결제는 물론 K Car 할부 이용을 위한 대출 심사 및 승인까지 100% 비대면 구매가 가능하다. 케이카에 따르면 즉시 결제 시스템 도입 이후 ‘내차사기 홈서비스’ 이용률은 3월 현재 전체 판매 중 40%에 달할 만큼 성장했다.

현대글로비스(086280)는 국내 최초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중고차 비대면 디지털 경매 시스템 ‘오토벨 스마트옥션’을 구축했다. 전국 3곳의 자동차 경매장에서 각기 진행되는 경매 정보를 하나의 서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경매 사용자인 중고차 매매업체는 지역에 관계없이 일주일에 세번 열리는 모든 자동차 경매에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경매장 3곳의 매물 정보도 모두 받을 수 있어 기존보다 3배에 달하는 매물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타이어업계도 비대면 트렌드에 따라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넥센타이어(002350)는 타이어 전문가가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직접 찾아가 타이어를 교체해주는 ‘넥스트레벨GO’ 서비스를 시작했다. 소비자는 ‘넥스트레벨’ 홈페이지를 통해 주문만 하면 타이어를 직접 교체하러 가는 시간을 절약하고 수리기사와 대면하지 않아도 돼 더욱 안심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시장의 문화가 급속히 바뀌고 있다”며 “앞으로 온라인 신차출시 행사가 일반화되고 나아가 온라인 판매도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