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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부품업계 "5천억원 상생특별보증 신설 환영…속도 내 달라"

2020.05.28 15:36 | 송승현 기자 dindibug@

車부품업계 `5천억원 상생특별보증 신설 환영…속도 내 달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위기에 빠진 자동차부품업체 중 신용도가 낮아 지원 사각지대에 놓인 업체들을 지원하는 방안을 내놨다. 부품업계에서는 환영의 뜻을 내비치면서도 신속한 집행을 강조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제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에서 “자동차부품산업에 대해 완성차업계, 정부,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힘을 모아 5천억원 규모의 ‘상생특별보증’을 신설해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 부품 업계는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자동차 공장 셧다운이 일어나면서 현금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일시적인 경영상 어려움으로 매출이 급감하자 신용등급이 하락해 일반 시중은행에서는 자금을 충당할 수 없는 저신용 기업들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상생특별보증을 통해 자동차 부품 업계의 신용을 보증하고 대출을 용이하게 하겠다는 지원안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완성차(200억원)·정부(200억원)·지자체(약 50억원) 등이 공동으로 보증재원을 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신·기보)에 출현한 뒤 시중 은행에 보증서를 전달해 부품업체의 대출을 돕는 방식이다. 완성차 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가 100억원,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이 각각 50억원씩을 지원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254개의 자동차 부품 업체가 속한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관계자는 “일시적인 매출 하락과 공장 셧다운으로 현금 유동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 업계에는 환영할 만한 소식”이라면서도 “실효성 있는 지원이 되기 위해서는 빠른 집행이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술력·납품계약 실적이 존재하나 코로나19로 인해 신용도가 하락한 기업’이라는 지원 조건이 어느 수준인지 명확한 기준 제시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코로나19 피해로 이미 지원안이 발표된 항공업계의 사례처럼 지원 기준이 높아 실제 혜택을 받는 부품 업체의 수가 얼마 안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또 다른 안인 전기화물차에 대한 구매보조금을 소비자에게 지급하는 ‘친환경차 구입지원 확대’ 지원에 대해서는 재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컸다. 현재 전기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국가에서 차값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정부는 기존 5500대 규모에서 1만1000대 규모로 보조금 지급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국내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차량 구매시 직접 지원하는 방안보다는 기업의 연구·개발(R&D)에 지원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실제 지난 19일 한국자동차공학회 주최로 열린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에서도 이같은 주문이 나왔다. 당시 배충식 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은 “보조금 정책보다는 환경성·경제성·적합성을 모두 고려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내연기관차·배터리전기차·수소전기차 등 미래 자동차의 상생을 위한 기술 개발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