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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車 부품 25% 관세 대상 확대…국내 업계 "지원 시급" 호소

2025.06.27 14:17 | 이윤화 기자 akfdl34@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미국이 현재 엔진, 변속기 등 332개 자동차 부품에 관세 25%를 부과하는데 더해 관세 대상 품목을 확대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국내 기업들도 타격이 커질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업계는 정부가 조속한 대미 협상에 나서는 동시에 재정 지원 등을 병행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는 이달 24일(현지시간) 미국으로 수입할 때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25% 관세를 내야 하는 자동차 부품의 범주에 새로운 항목을 추가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미국, 車 부품 25% 관세 대상 확대…국내 업계 `지원 시급` 호소
경기도 평택시 평택항 자동차전용부두에 선적을 앞둔 수출용 차량이 세워져 있다. (사진=뉴스1)
ITA 조치에 따라 미국 자동차 부품업체가 7월 1일부터 상무부에 관세 부과를 원하는 부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면, 상무부가 60일 안에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한다. 상무부는 매년 1월, 4월, 7월 10월에 업계의 요청을 접수할 계획이다.

이 같은 조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 3월 완성차와 더불어 미국에 수입되는 자동차 부품에 대해서도 25% 관세를 부과했다.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현재 미국이 관세 25%를 부과하는 자동차 부품은 332개에 달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당시 조치에 포함되지 않은 부품에 추가로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절차를 마련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미 상무부가 관세 대상이 되는 자동차 부품 종류를 확대해나가면 국내 수출 업체는 물론 부품을 미국으로 조달해 현지에서 완성차를 조립 판매하는 기업들의 비용 부담까지 커지게 된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이미 자동차 엔진, 파워트레인 부품, 전자부품 등에 관세를 매기고 있는데 해당 품목을 더 확대하면 비용 부담은 더 커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을 통해 정부가 발빠른 대응을 해야한다고 거듭 촉구하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미국에 부품을 수출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을 대상으로 관세 부과에 대한 국내 업계 영향 및 대응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수출 기업 다수가 △국내 본사가 관세를 직접 납부하거나 △미국 현지법인을 통해 납부하는 구조로 나타났다. 납부 주체와 무관하게 사실상 국내 기업이 비용을 떠안는 구조라 관세가 기업 수익성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도 나름대로 대응을 위해 완성차업체와의 관세 분담 협의, 미국 현지 조달 확대, 현지 공장 설립 등을 추진 중이지만 초기 투자비와 인력 확보 등 대응 역량이 크지 않아 실행할 수 있는 기업이 많지 않다.

조합은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미국 정부와의 관세 면제 또는 감축 협상’에 나서는 동시에 △환율 변동 대응 △현지 진출 자금 및 보조금 등 금융·재정 지원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관세 조치가 장기화되면 기업들은 ‘원가 상승에 따른 수익성 악화’와 ‘수출 물량 감소’를 마주할 수 밖에 없다. 전문가들은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면 국내 자동차 제조 산업 생태계가 무너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정부가 나서 협상력을 발휘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개별 기업이 대응 할 수 있는데는 한계가 있다”면서 “대미 협상을 통해 관세를 유의미한 수준으로 낮추는 등 결과를 이끌어내야 국내 제조업 생태계를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