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회생절차 들어간 쌍용차..새 인수자·추가 자구안이 관건(종합)

2021.04.15 17:39 | 이승현 기자 eyes@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법원이 새로운 투자자 찾기에 난항을 겪고 있는 쌍용자동차에 대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면서 쌍용차는 12년 만에 또 다시 법원의 손에 운명을 맡기게 됐다. 쌍용차는 생존을 위해 새 주인을 찾아야 하는 한편, 강도 높은 구조조정으로 몸집 줄이기에 나서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다. 쌍용차는 회생절차에 돌입한 후 새 인수자를 찾기에 나서 조기에 회생절차를 종결하겠다는 입장이다.

회생절차 들어간 쌍용차..새 인수자·추가 자구안이 관건(종합)
쌍용차 평택공장 정문


◇“다수 인수후보자 경쟁 통해 M&A 성사시키겠다”

쌍용차는 법원의 회생절차 개시 결정이 난 15일 ‘회생계획인가 전 M&A’(이하 인가 전 M&A)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가 전 M&A는 회생절차 개시 이후 법원의 M&A 준칙에 따라 공개입찰을 통해 새로운 투자자를 물색, 회생절차를 조기에 졸업하는 방식이다. 기존에 쌍용차가 추진하던 P플랜(사전회생계획)이 회생절차 개시 전에 투자자를 찾아 신규 자금을 투입하고 회생계획을 수립해 초단기간에 회생절차를 졸업하는 것이라면 인가 전 M&A는 회생절차 개시 후 투자자를 찾는다는 순서만 다를 뿐 회생절차를 조기에 종결한다는 목표는 같다.

쌍용차는 “현재 공개된 인수 희망자 외에도 또 다른 인수 희망자들이 비공식적으로 인수 의향을 보이고 있어 매우 긍정적”이라며 “회생법원의 허가를 받아 회생계획 인가 전 M&A를 추진키로 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알려진 쌍용차 인수 희망자는 쌍용차와 투자 협상을 벌여온 미국의 HAAH오토모티브 외에도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 에디슨모터스, 소형전기차 업체 케이팝모터스, 사모펀드 계열사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있다. HAAH 역시 투자협상이 지연되고 있긴 하지만 투자 의지는 아직까지 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살아있는 카드로 분류된다.

또 인가 전 M&A 방식은 공개입찰을 통해 다수의 인수후보자 간 경쟁을 유도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M&A를 성사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고 쌍용차 측은 설명했다.

만약 쌍용차가 조기에 인수자를 찾지 못할 경우 조기 회생절차 목표는 달성하기 어려워진다. 인수자가 없는 상태에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추가로 자금을 투입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장기간 회생절차에 있으면서 몇 차례에 걸쳐 인수자 찾기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다. 이 경우 쌍용차 노사는 ‘고난의 행군’을 거쳐야 해 최악의 시나리오로 평가 받는다.

◇쌍용차 노조 “정부·산은 나서야 한다” 호소

쌍용차가 인가 전 M&A를 추진한다고 하더라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2017년 이후 지난해 4분기까지 16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 누적 영업손실이 8600억원에 달하는 등 고질적인 적자 구조를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만성적자의 원인은 제품경쟁력 저하에 따른 판매부진과 고비용 저효율 구조다.

하지만 이같은 문제는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는 것으로 단기처방으로 인력감축이나 임금삭감 등 인건비 축소 방안이 나온다. 쌍용차는 지난 2019년부터 강도 높은 자구안을 시행, 임직원 급여를 삭감했다.실제로 쌍용차의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평균임금은 2019년 8600만원에서 2020년 6600만원으로 2000만원 낮아졌다. 올해도 1월부터 이달까지 전 임직원이 급여를 절반만 받고 있다.

여기에 추가적인 고통 감내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 쌍용차 노사의 고민이 깊다. 특히 노조 측은 고용보장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어 인력감축을 시도할 경우 큰 반발에 부딪힐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추가적인 임금 삭감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와 관련해 쌍용차 노조 측은 정부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의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노조 측은 “쌍용차 노사는 이미 1000억원 규모의 선자구안을 실천했고 자산매각을 통해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는 등 생존을 위해 최선을 다해 왔다”며 “노동자의 희생만 강요해선 안된다. 이제는 정부와 주채권은행(산업은행)이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부품공급망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쌍용차가 회생절차에 들어간만큼 부품사들이 대금결제에 대한 우려로 인해 부품공급을 중단할 가능성이 있다. 한 부품업체 관계자는 “대금결제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부품을 공급하는 것은 자칫하면 배임에 해당될 수 있어 매우 조심스럽다”고 했다. 다만 쌍용차 협력업체 모임인 협동회가 쌍용차가 회생절차를 무사히 마칠 수 있도록 협력한다는 방침을 밝힌 것은 그나마 위안이 되는 소식이다.

법원에 의해 관리인으로 선임된 정용원 쌍용차 기획본부장은 “채권자들의 권리보호와 회사의 회생을 위해서는 정상적인 조업이 관건인 만큼 협력사들과 협의하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생산을 재개하고 차질 없는 A/S를 통해 회생절차개시 결정에 따른 고객불안을 해소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