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자동차공학회 "미래에도 내연기관車 수요 여전..정부지원 절실"

2018.03.13 15:03 | 신정은 기자 hao1221@

자동차공학회 `미래에도 내연기관車 수요 여전..정부지원 절실`
(오른쪽부터) 한국자동차공학회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연구위원회 이종화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아주대학교 교수), 배충식 연구책임자(한국과학기술원 교수), 민경덕 연구책임자(서울대학교 교수), 박영일 연구책임자(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홍정표 연구책임자(한양대학교 교수), 김민수 연구책임자(서울대학교 교수), 허건수 연구책임자(한양대학교 교수)가 13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열린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한국자동차공학회 제공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 신에너지 차량이 급부상하고 있지만 단기간에 가솔린과 디젤 등 엔진을 주력으로 하는 내연기관을 대처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공학회는 13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급변하는 환경: 자동차 기술의 현황과 전망-자동차 동력, 어디로 가는가?’를 주제로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파워트레인, e-파워트레인, 자율주행자동차 등 분야에 대한 기술전망과 분석을 통해 자동차 기술·정책 개발 로드맵을 제안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미디어, 업계, 학계 관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발표에는 이종화 위원장(한국자동차공학회 부회장), 배충식 연구책임자(한국과학기술원 교수), 민경덕 연구책임자(서울대학교 교수), 박영일 연구책임자(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수) 홍정표 연구책임자(한양대학교 교수), 김민수 연구책임자(서울대학교 교수), 허건수 연구책임자(한양대학교 교수) 등이 자동차 공학도가 참여했다.

이들은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이 미래 친환경차로 떠오르고 있지만 내연기관 자동차가 당분간은 대세를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성과 기술력 관점에서 내연기관 자동차를 단기간에 대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파워트레인 종류별 적합성 비교분석’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배충식 한국과학기술원 교수는 “7~8년 전 현재의 자동차 시장을 전망했던 조사업체들이 친환경차의 비약적인 비중 확대를 예상했지만 대부분 전망이 맞지 않았다”며 전기차의 생산과 운행 및 연료 생산 과정에서 탄소배출량 따져봤을 때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크게 우위에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경덕 서울대 교수는 “내연기관은 퇴출 대상이 아니라 향후 20~30년간 고효율화 및 초저배기화를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한 분야”라며 정부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민 교수는 최근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유럽에서 디젤 승용차 판매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도요타가 유럽 시장에 판매하는 연간 72만대 중 디젤차 비중이 3.8%에 불과한 상황에서 친환경적인 이미지를 부각하기 위한 전략을 택한 것일 뿐, 대다수의 완성차 업체들은 내연기관차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자동차공학회는 우리나라가 향후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서는 내연기관 자동차의 연구를 포기하지 않으면서도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전기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개발에 함께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화 위원장은 “자동차산업은 4차산업혁명과 ICT융합, 온실가스와 미세먼지의 저감과 같은 친환경성의 부각 및 국가별 이해관계에 따른 다양한 수요와 정책으로 인해 기술개발 방향이 다양하게 급변하고 있다”며 “글로벌 기술 및 정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포괄적인 로드맵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어느 기술도 완벽하진 않다”며 “다양한 파워트레인, e-파워트레인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 분야의 기술 및 정책 로드맵을 발표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함으로써 미래 국내 자동차산업이 성장하는데 보탬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자동차공학회는 우리나라 자동차에 관한 학문과 기술발전을 도모해 산업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1978년 설립된 국내 최대의 자동차관련 비영리 학술기관이다. 현재 3만여 명의 개인회원, 390여 개사의 법인회원, 260여 개사의 자료이용회원이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