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전기차 경주’ 포뮬러 E 내년 5월 잠실 개최…“4000억원 경제효과”

2019.07.02 12:48 | 이소현 기자 atoz@

‘전기차 경주’ 포뮬러 E 내년 5월 잠실 개최…“4000억원 경제효과”
2일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서울 E-프릭스 2020’ 기자간담회에서 이희범(왼쪽부터) 서울 E-프릭스 2020 대회운영위원장, 윤은기 포뮬러 E 코리아 대표이사, 알레한드로 아각 포뮬러 E 회장 및 대표이사, 알베르토 룽고 포뮬러 E 공동회장 및 부대표가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이소현 기자)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순수 전기자동차로 경주(레이싱)를 하는 ‘포뮬러 E 챔피언십’이 한국에서 처음 열린다.

‘한국형 포뮬러 E’가 첫발을 내딛으면서 4000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와 고용유발 효과는 3000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했다.

포뮬러 E 코리아는 2일 서울 중구 서울 신라호텔에서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서울 E-프릭스 2020’ 기자간담회를 열고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을 내년 5월 3일 잠실종합운동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알레한드로 아각 포뮬러 E 회장 및 대표이사, 알베르토 룽고 포뮬러 E 공동회장 및 부대표, 윤은기 포뮬러 E 코리아 대표이사, 이희범 서울 E-프릭스 2020 대회운영위원장, 시셍 리 ABB 코리아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스위스의 자동화 기술업체 ABB가 타이틀 스폰서를 맡은 ‘FIA 포뮬러 E 챔피언십’은 국제자동차연맹(FIA)이 다가오는 전기차의 시대에 맞춰 2014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순수 전기차 경주대회다. 내년 5월 3일 잠실종합운동장에서 2019~2020시즌 10라운드를 진행한다.

레이스는 잠실학생체육관 앞에서 출발해 잠실 야구장, 잠실주경기장, 잠실실내수영장 주변 도로를 도는 코스에서 열린다.

자동차 경주의 최고봉으로 불리는 포뮬러 원(F1)과 포뮬러 E 대회의 가장 큰 차이점은 내연기관의 엔진 대신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움직이는 전기자동차가 트랙을 달린다는 점이다.

또 포뮬러 E는 ‘고요한 폭풍’이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소음과 공해가 적어 전용 경기장이 아닌 도심 내에서 진행할 수 있으며 직각과 180도 코너 등을 통해 박진감 넘치는 경주를 펼칠 수 있다.

경주에 나서는 차량은 기존보다 배터리 용량이 두 배가 증가한 ‘2세대 차량(Gen 2)’로 최대 출력 250㎾(약 335마력), 최대 시속 280㎞, 드라이버 포함 최소 중량 900㎏(배터리 무게 385㎏ 포함)이다. 정지상태에서 100㎞까지 약 2.8초 만에 주파한다.

경주는 45분 동안 진행하며, 45분이 지날 때부터 마지막 랩이 시작돼 이후 결승선을 들어오는 데로 순위가 매겨진다.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서울 E 프릭스 2020’에는 닛산 E 담스(15회 우승), 아우디 스포츠 ABT 셰플러(12회 우승), 인비전 버진 레이싱(9회 우승) 등의 경주팀이 참가한다.

포뮬러 E 코리아는 대회 기간에는 K-팝(POP) 공연과 함께 전기차 국제 전시회, 전기차 국제 세미나, 전기 자전거 및 전기 보트 대회 등도 함께 개최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포뮬러 E 코리아는 포뮬러 E 챔피언십의 국내 개최를 통해 4000억원 이상의 경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했다. 대회와 축제가 함께 어우러질 때 파급효과는 2100억~4072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020억~2032억원의 부가가치유발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추산했다. 또 고용유발 효과는 1474~2843명까지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희범 대회운영위원장은 “포뮬러 E 챔피언십의 서울 개최는 친환경 자동차기술을 선보이는 미래지향적 대회가 될 것”이며 “이번 대회를 통해 대기오염 등 환경 파괴를 예방하고, 국내 관련 자동차산업 발전에도 기여하는 차세대 레이싱의 원형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알레한드로 아각 포뮬러 E 회장 및 대표이사는 “서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생기 넘치는 도시 중 하나로 깊은 스포츠 역사와 다양한 국제행사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도시”라며 “포뮬러 E 챔피언십의 다음 시즌이 서울 도심에서 열리게 된 게 매우 기쁘다”라고 말했다.

‘전기차 경주’ 포뮬러 E 내년 5월 잠실 개최…“4000억원 경제효과”
알레한드로 아각 포뮬러 E 회장이 2일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에서 ‘ABB FIA 포뮬러 E 챔피언십 서울 E-프릭스 2020’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이소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