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기아차, 인도공장 상량식 개최.."최상 제품과 서비스 약속"

2018.02.22 14:30 | 피용익 기자 yoniki@

[이데일리 피용익 기자] 인도 진출을 선언한 기아자동차가 22일(현지시간) 인도공장의 성공적인 건설을 기원하는 상량식 행사를 실시했다.

인도 안드라프라데시주 아난타푸르 지역의 공장 건설 현장에서 열린 이날 상량식에는 박한우 기아차 사장, 찬드라바부 나이두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 수상, 협력사, 기자단 등 현지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박한우 사장은 축사를 통해 ”기아자동차는 인도 고객들을 위한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지난해 4월 인도공장 건설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같은 해 10월 건설에 착공했다. 현재 건물 기초 공사를 마무리하고 철골 공사 등을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 30만대 규모의 생산공장을 완공할 예정이다.

기아차의 인도 시장 진출은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기아차는 60%에 달하는 고관세 무역 장벽에 가로막혀 인도 시장에 진출하지 못했다. 그러나 인도 공장 건설을 통해 차세대 성장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인도 시장을 개척하고,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기반으로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인도 자동차 산업 수요는 약 370만대로 독일을 제치고 세계 4위 자동차 시장으로 도약했다. 오는 2020년에는 일본을 제치고 중국, 미국에 이어 3위에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인도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보급률 역시 1000명 당 32대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평가 받고 있다.

기아차는 우수한 디자인 및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지 고객들의 요구를 반영한 상품을 출시하는 등 현지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인도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만큼 강력한 판매망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다.

기아차(000270)는 지난해 8월 기아차 브랜드를 소개하고, 딜러 후보사 모집을 위해 델리, 뱅갈루루, 뭄바이, 콜카다 등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딜러 모집 로드쇼를 개최했으며, 전용 홈페이지도 개설했다. 현재 현재 딜러 선정을 위한 실사 작업이 진행 중이다.

앞서 기아차는 이달 초 인도에서 열린 델리 모터쇼에 참가해 인도 자동차 시장에 데뷔했다. 기아차는 이 자리에서 인도 시장 진출을 공식 선언하고,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SP’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기아차는 ‘SP’ 콘셉트카의 양산형 모델을 시작으로 인도공장 가동 시점부터 3~5년 내에 3개 차종 또는 그 이상을 현지에서 생산 및 판매할 계획이다.

기아차, 인도공장 상량식 개최..`최상 제품과 서비스 약속`
인도에서 지난 7일(현지시간) 열린 델리 모터쇼에서 피터 슈라이어(맨 왼쪽) 기아자동차 디자인 담당 사장, 신봉길(오른쪽 두번째) 주인도 한국대사, 박한우(맨 오른쪽) 기아자동차 사장이 기아차가 세계 최초로 공개한 인도 현지전략형 소형 SUV ‘SP’ 콘셉트카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기아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