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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스팅어' 상반기 출시 앞두고 혹한기 성능점검

2017.02.22 09:06 | 김보경 기자 bkkim@

기아차 `스팅어` 상반기 출시 앞두고  혹한기 성능점검
스팅어의 스웨덴 아르예플로그 시험장 주행 모습. 기아자동차 제공.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기아자동차(000270)의 스포츠 세단 스팅어가 상반기 출시를 앞두고 최종 성능 점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아차는 스웨덴 북부 소도시 아르예플로그에 위치한 모비스 동계 시험장에서 스팅어의 주행성능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아르예플로그는 최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지역으로 눈길, 빙판 등 자동차와 노면의 마찰이 적어지는 구간이 많다. 이런 환경에서는 자동차의 접지력이 크게 떨어져 자동차가 쉽게 미끄러지기 때문에 차의 주행 안정성을 한계치까지 몰아붙이며 검증해 볼 수 있다.

150여명에 달하는 스팅어 개발진은 아르예플로그 시험장에서 저마찰 환경에서의 시험을 통해 스팅어가 정교한 핸들링과 안락한 승차감을 모두 갖춘 모델이 되도록 개선할 계획이다.

개발진은 스팅어의 잠김방지브레이크시스템(ABS), 차량자세제어장치(TCS, ESC), 4륜구동(AWD) 등 주행 안정성과 직결된 기능을 혹한기 조건에서 집중 점검하고 있다.

스팅어는 앞서 뉘르부르크링, 모하비 주행시험장, 알프스 산맥 구간 등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검증과정을 거치며 완성도를 높여왔다.

가혹한 주행환경으로 ‘녹색지옥’이라고 불리는 독일 뉘르부르크링에서 스팅어는1만km이상을 주행하며 그 내구성을 입증했다. 총 20.8km의 뉘르부르크링 코스는 300m에 달하는 심한 고저차와 73개의 코너, 급격한 내리막길, S자 코스, 고속 직선로 등으로 구성돼 지구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도로 조건을 재현하고 있다.

뉘르부르크링에서는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체들이 시험 차량을 시속 200km까지 급가속했다가 급감속을 반복하는 등 자동차에 부담을 많이 줘 1만 km 주행 시 일반도로를 18만km를 주행하는 것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아차 `스팅어` 상반기 출시 앞두고  혹한기 성능점검
스팅어의 스웨덴 아르예플로그 시험장 주행 모습. 기아자동차 제공.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초대형 주행시험장인 모하비 시험장에서는 스팅어의 고속 코너링 성능을 집중 검증했다. 뿐만 아니라 여름 평균온도가 최대 49도까지 올라가는 모하비 시험장 인근의 데스밸리에서 혹서 테스트도 진행했다.

국내에서도 스팅어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리는 노력이 계속됐다. 기아차는 스팅어를 영암 F1 서킷에서 1만km 이상 주행시키며 내구성 테스트를 진행했다. 뉘르부르크링과 더불어 영암에서 내구성 테스트를 실시하며 충분한 검증을 거쳐 유럽 명차 브랜드 수준의 내구성을 확보했다. 또한 남양연구소에서도 각종 첨단 장비로 외부 주행환경을 재현해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으로 운행하도록 품질을 끌어올렸다.

알버트 비어만 현대·기아차 고성능차 개발담당 부사장은 “혹한의 날씨, 저마찰 노면 등 혹독한 조건 속에서 스팅어를 검증하며 고객들이 퍼포먼스 세단에서 추구하는 주행감성을 구현하고자 한다”며 “고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삼으면서도 재미있고 뛰어난 주행성능을 즐길 수 있는 차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기아차는 지난 15~17일 아르예플로그 시험장에서 글로벌 유력 매체 기자단 대상으로 사전 체험 시승회를 진행했다.

참가 기자 중 한 명은 스팅어에 대해 “드리프트가 가능한 최초의 기아차일 것”이라며 “지금까지의 기아차의 주행성능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한 단계 진일보한 모델이다”고 평가했다.

상반기 국내 출시 예정인 스팅어는 2.0 터보 엔진, 3.3 터보 엔진 선택 가능하며 모두 8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기아차 최초로 후륜 구동은 물론 4륜구동 방식도 개발된다.

이 중 3.3 터보 모델의 경우 최고출력이 370마력에 최대토크 52.0kgf·m 의 강력한 동력성능을 갖췄으며 시속 100km에 도달하는 시간(제로백)은 5.1초에 불과해 기아차가 지금까지 출시했던 차량 중 가장 빠른 차가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