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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부터 첨단기능까지..르노삼성, '확바꾼' 더 뉴 SM6 공개

2020.07.15 09:00 | 이승현 기자 eyes@

엔진부터 첨단기능까지..르노삼성, `확바꾼` 더 뉴 SM6 공개
르노삼성자동차 THE NEW SM6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르노삼성자동차가 프리미엄 중형 세단 SM6의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SM6(THE NEW SM6)’를 15일 공개했다.

2016년 출시 이후 4년 만에 선보인 ‘더 뉴 SM6’는 부분변경 수준을 넘는 변화를 완성했다. 신규 파워트레인으로 주행성능을 높였으며, 리어 서스펜션을 개선해 이전 모델 대비 확연히 업그레이드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성능도 크게 강화했다.

SM6의 가장 큰 강점인 외관 디자인은 더욱 화려해졌다. 내외장 디테일을 보강해 세련미를 강조했으며, 하이랜드 실버, 샌드 그레이, 빈티지 레드 등 신규 외장 컬러 추가로 신선한 느낌을 더했다. 특히 다이내믹 턴 시그널을 포함한 새로운 라이트 시그니처를 채택해 외관 디자인의 미적감각과 완성도를 높였다.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은 엔진이다. ‘더 뉴 SM6’에는 TCe 300과 TCe 260 두 가지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새롭게 적용했다.

TCe 300은 르노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알핀과 르노 R.S. 모델에 탑재되는 엔진으로, 225 마력의 강력한 힘과 동급 최대 토크 30.6kg·m(300Nm)을 발휘한다. 특히 TCe 300 엔진의 최대 토크는 2000rpm에서 4800rpm에 이르는 넓은 구간에서 발휘되어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다.

TCe 260은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개발한 신형 4기통 1.3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다.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 토크 26.5kg·m(260Nm)의 성능으로 특히, 실용 주행 영역인 1500~3500 rpm 구간 내에서 우수한 파워와 토크를 발휘한다. 연비는 13.6 km/L(16/17인치 타이어 기준)로 국산 가솔린 중형세단 가운데 가장 좋은 수준을 유지한다.

엔진부터 첨단기능까지..르노삼성, `확바꾼` 더 뉴 SM6 공개
르노삼성자동차 THE NEW SM6


‘더 뉴 SM6’는 전 트림에 걸쳐 LED PURE VISION 헤드램프를 기본 적용하는 등 감각적인 라이트 시그니처를 강화했다. 뿐만 아니라 일부 국산 대형 고급세단 및 수입 프리미엄 브랜드에 적용되는 ‘LED 매트릭스 비전’ 헤드램프를 동급 최초로 선보인다. 이는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를 다중 제어해 영역별 밝기를 정교하게 조정하는 첨단 라이팅 시스템으로서, 운전자의 시야 확보는 물론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해 한 차원 높은 주행 안전성을 제공한다.

국내 중형 세단 고객들이 중요시하는 승차감도 놓치지 않았다. 프런트와 리어 댐퍼에 MVS(모듈러 밸브 시스템)를 적용해 감쇠력을 부드럽게 제어한다. 뿐만 아니라 리어 서스펜션에 대용량 하이드로 부시를 적용해 노면 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주행 보조 시스템도 대폭 보강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하며, 새로 추가된 차선 유지 보조(LCA)와 함께 자율주행1단계 수준의 드라이빙 성능을 구현한다. 이 외에도 보행자·자전거 감지가 가능한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이 추가됐다.

엔진부터 첨단기능까지..르노삼성, `확바꾼` 더 뉴 SM6 공개
르노삼성자동차 THE NEW SM6


‘더 뉴 SM6’의 인테리어 디자인은 미적감각과 첨단기술을 조화롭게 담아냈다. 앰비언트 라이트를 센터콘솔 사이드와 컵홀더까지 확대 적용해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했고, 동급 최고수준의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9.3인치 이지 커넥트로 첨단 공간을 완성했다. 특히 9.3인치 이지 커넥트는 통신형 T맵을 적용한 동급 최초 세로형 디스 플레이로서,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를 배려했다. 운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공조기능은 물리버튼으로 별도 분리해 사용 편의성을 개선했다.

패밀리 세단에 걸맞은 신규 편의사양도 업그레이드했다. △동급 세단 최대 사이즈의 컵홀더 △동급최고 1열 마사지 기능 △1열 이지 액세스 기능 △15W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온카(ONCAR) 미러링 기능 추가 △도어핸들 웰컴 라이트 △오토 클로징 & 오프닝 기능 △4가지 주행모드(에코, 컴포트, 스포츠, 마이센스)를 지원하는 멀티센스 △8가지 앰비언트 라이트 등 고객 선호 사양을 두루 반영해 업그레이드했다.

가격은 TCe 260 △SE 트림 2450만 원 △SE Plus 트림 2681만 원 △LE 트림 2896만 원 △RE트림 3112만 원 △프리미에르 3265만 원. TCe 300 △LE 트림 3073만 원 △프리미에르 3422만 원. LPe △SE 트림 2401만 원 △SE Plus 2631만 원 △LE트림 2847만 원 △RE 트림 3049만 원(개소세 3.5% 기준)이다.

김태준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은 “‘더 뉴 SM6’는 새로운 엔진과 최신 멀티미디어 시스템, 새로운 주행보조장치와 첨단 라이팅 시스템,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승차감으로 새로운 면모를 갖췄다”며 “2016년 출시 이후 4년간 14만 3000여 대를 판매한 저력을 발판으로, 국내 중형 세단 시장에 다시 한번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엔진부터 첨단기능까지..르노삼성, `확바꾼` 더 뉴 SM6 공개
르노삼성자동차 THE NEW SM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