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2018 파리모터쇼]아우디, 콤팩트 SUV ‘더 뉴 SQ2’ 공개

2018.10.06 09:55 | 노재웅 기자 ripbird@

[2018 파리모터쇼]아우디, 콤팩트 SUV ‘더 뉴 SQ2’ 공개
더 뉴 아우디 SQ2. 아우디코리아 제공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아우디가 2일(현지시간)일부터 14일까지 프랑스 파리 포르트 베르사이유 박람회장에서 열리는 ‘2018 파리모터쇼’에서 ‘더 뉴 아우디 SQ2’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Q2 제품군의 최상급 모델인 더 뉴 아우디 SQ2는 콤팩트 SUV 세그먼트에서 단연 돋보이는 모델로, 최고출력 300마력, 최고속도 250km/h를 발휘하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단 4.8초가 소요된다.

또 상시 사륜구동 콰트로 시스템과 S 스포츠 서스펜션을 적용해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선사하며, 동급 최고의 구동능력과 인포테인먼트 및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더 뉴 아우디 SQ2에는 1984 cc 고성능 4기통 TFSI 엔진을 탑재했다. 엔진은 즉각적으로 최대 6500rpm에 도달한다.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의 다이내믹 핸들링 시스템 가운데 다이내믹 모드를 사용하면 차량은 더욱 직접적으로 반응하며, S 트로닉의 기어를 변경하면 순간적으로 더블 클러칭이 이뤄진다.

[2018 파리모터쇼]아우디, 콤팩트 SUV ‘더 뉴 SQ2’ 공개
더 뉴 아우디 SQ2. 아우디코리아 제공
다양한 첨단 기능은 강력한 4기통 엔진의 퍼포먼스를 더욱 빛나게 한다. 흡입 및 배출 캠샤프트는 충전과 가스 교환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조정이 가능하다. 배출의 측면에서는, 아우디 밸브리프트 시스템(AVS)이 수요를 기반으로 밸브 리프트를 2단계로 조정한다. 빠르고 정밀한 전동 오버플로우 밸브로 제어되는 터보차저는 매우 역동적으로 최대 1.4바의 부스트를 제공한다. 이러한 엔진 관리 시스템은 부분 부하에서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연료 소비를 감소시켜 준다.

더 뉴 아우디 SQ2의 S 스포츠 서스펜션은 다이내믹 파워트레인과 최적의 조화를 이룬다. 보다 더 스포티한 구성을 통해, SQ2의 차체는 기존 모델 대비 20mm가 더 낮아졌다. 기본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의 파워 부스트는 S 스포츠 서스펜션만의 고유한 특징을 제공한다. 휠을 더 많이 돌리면 부스트 비율이 변화하도록 디자인된 랙(rack) 덕분에 조향각이 커질수록 비율이 더 크게 변한다. 이 때문에 도심이나 굴곡이 심한 도로에서 더욱 민첩한 조작이 가능하다.

휠은 아우디와 아우디 스포트가 제공하는 10가지 디자인과 사이즈 중 선택 가능하다. 18인치 알로이 휠(235/45)이 기본 장착되고, 19인치 휠(235/40)은 옵션으로 제공된다. (SQ2 익스테리어 패키지에서는 19인치 휠 기본 장착) 대형 휠 브레이크의 전방 직경은 340mm, 후방은 310mm다. 휠 브레이크는 내구성이 뛰어나며, S 뱃지를 단 캘리퍼는 블랙이 아닌 레드 페인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더 뉴 아우디 SQ2는 전장 4210mm, 휠베이스 2594mm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2가지 또는 3가지 방식으로 접히는 뒷좌석을 어떻게 변환하느냐에 따라 355~1000ℓ의 적재공간이 생긴다. 스포츠 시트, 전방 중앙 암레스트, 자동 에어컨디셔닝, 스포츠 다기능 스티어링 휠(S 트로닉 패들 옵션 제공), 컬러 디스플레이가 달린 운전자 정보 시스템을 기본으로 장착했다.

인테리어 패키지에는 레드 링 벤트, 2색 고급 나파 가죽 시트, 인레이가 조광되는 앰비언트 라이팅 패키지가 포함된다. SQ2 로고가 새겨진 플로어 매트와 키 트림을 선택할 수도 있다.

[2018 파리모터쇼]아우디, 콤팩트 SUV ‘더 뉴 SQ2’ 공개
더 뉴 아우디 SQ2. 아우디코리아 제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도 다양한 기능이 탑재됐다. 대표적인 것이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와 MMI 터치다. 메뉴는 직관적으로 구성되었고, 중앙의 터널 콘솔에는 로터리 푸시버튼이 달렸으며, 멀티 핑커 스크롤링과 줌인·아웃이 가능한 터치패드가 포함됐다.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에는 8.3인치 디스플레이가 달렸다. 데이터 전송 모듈은 빠른 LTE 무선 표준을 지원하며 탑승자들이 모바일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Wi-Fi 핫스팟이 포함되었다.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에는 또한 아우디 커넥트 패키지가 포함된다. 온라인 교통 정보, 구글 어스(Google Earth) 내비게이션, 여행 및 주차 정보, 트위터, 이메일 등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무료로 제공되는 마이 아우디(myAudi) 앱을 사용하면 차량과 스마트폰을 연결할 수 있다. 마이 아우디 앱은 온라인 미디어 스트리밍과 MMI로의 캘린더 전송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뱅앤올룹슨 사운드 시스템에는 14개 스피커와 705 와트 앰프가 포함되며, 우퍼의 프레임은 산화 알루미늄으로 마감했다. LED 라이트 가이드는 백색 빛을 비춰준다.

이번 파리모터쇼에서 전 세계 최초로 공개된 더 뉴 아우디 SQ2의 국내 출시 일정은 미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