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한국GM 사태 풀 핵심 과제로 떠오른 `임단협` 어디로?

2018.02.22 04:47 | 신정은 기자 hao1221@

한국GM 사태 풀 핵심 과제로 떠오른 `임단협` 어디로?
임한택 한국GM 노조위원장 등 한국GM 노조원들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GM군산공장의 일방적 폐쇄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신태현 기자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제너럴모터스(GM)가 중대 결정을 내리는 시한이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한국GM 노사의 임단협이 문제의 실타래를 풀 첫번째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노사 협의를 통해 고비용 구조를 해소하는 것이 한국GM 구조조정의 핵심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21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본사 신차 배정이 결정되는 3월초 이전에 노사 협의를 통해 인건비 축소, 복리후생비 감축 등 추가 비용 절감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정부가 GM에 대한 실사와 중장기 투자 및 경영개선 계획을 지원의 선 조건으로 제시한 만큼 한국GM은 자체 비용 절감방안을 우선 타결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렇게 되면 본사 신차 배정 가능성이 커지고 이를 근거로 정부 지원을 요청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노조가 성과급만 양보해줘도 한해 1600억원 정도를 절감할 수 있다.

문제는 인건비 축소 등이 모두 임단협 교섭사항인 터라 노조와 협상 없이는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이다.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반발해 강력 투쟁을 예고한 만큼 업계에서는 사실상 2월말 임단협 타결이 어려울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GM에 따르면 노사는 현재 3차 교섭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한국GM 노사는 올해 초 2017년 임단협을 마무리한 뒤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예년보다 빠르게 2018년 임단협을 진행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당시 분위기는 나쁘지 않았다. 이후 노사는 지난 7일 첫 협상을 시작했으며 다음날인 8일에도 2차 협상을 진행했다.

그러나 지난 13일 회사가 군산공장 폐쇄를 전격 발표한 후 노사 양측의 입장 차이가 극명하게 벌어졌다. 사측은 노조를 상대로 신차 배정을 위해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설득하고 있으며 임단협 사항 중 노조 측에 △군산공장 완전페쇄 및 희망퇴직 △신차 투입 확정을 위한 임금동결 △성과금 및 각종 비용 절감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반면 노조는 사측의 일방적인 구조조정을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사측에 △군산공장 폐쇄 즉각 철회 △외국인 임직원(ISP) 및 상무급 이상 임원 대폭 축소 △차입금 전액(약 3조원) 자본금 출자전환 △신차 투입에 대한 구체적 로드맵 확약 △내수시장 및 수출물량 확대방안 제시 △미래형자동차 국내 개발 및 한국GM 생산 확약 등을 촉구하며 맞서고 있다.

한국GM 노조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와대에 노조의 뜻을 전달한 데 이어 이날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관계자들을 만나 정치권의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하는 등 분주한 일정을 보내고 있다. 22일에는 제83차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군산공장 폐쇄 관련 대응 방안과 쟁의대책위원회 구성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다만 노사의 극적인 타결 가능성도 남아 있다. 현재 상황에서 노사 합의가 한국GM 사태를 풀 가장 현실적인 해법이라는 점을 양측이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노조는 전날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 TF위원장을 만나 “희생이 필요하다면 양보할 수 있다”는 뜻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노조가 기본급 동결과 함께 성과급 등을 포기하면 GM본사는 신차를 배정해 한국 시장 철수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한편 배리 엥글 GM 본사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오는 22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면담하고 싶다는 뜻을 산업부에 전달했다. 이번 방한 과정에서 국회에서 여야 원내대표 등을 만났지만, 실무를 담당할 정부 측 수장을 만나 정부 지원 의사를 가늠해 보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