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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2017.02.16 09:06 | 박낙호 기자 car@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이데일리 오토in 박낙호 기자] 지난달 중한자동차가 켄보 600을 국내에 출시하며 승용차 시장의 첫 번째 도전자로 기록됐다.

한국 자동차 시장에 처음으로 도전하게 된 존재는 중국 5대 자동차 제조사로 분류되는 베이징 자동차(Beijing Auto, BAIC) 산하에서 크로스오버 및 밴 등의 차량을 전문으로 하는 BAIC 환수(Huansu) 브랜드의 콤팩트 크로스오버, ‘S6’로 낙점하고 이를 한국에서 ‘켄보 600(Kenbo 600)’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기로 했다.

참고로 중한자동차는 BAIC 산하의 수출 특화 브랜드인 ‘북기은상(北汽, Beiqi)’의 한국 내 독점수입법인이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BAIC 환수의 새로운 도전을 알리는 존재

켄보 600(S6)는 고향인 중국에서도 ‘새로운 도전’에 임하는 모델이다. 기존의 소형 크로스오버와 투박한 디자인의 SUV를 선사했던 환수는 2016년부터 중형 크로스오버 켄보 600를 앞세워 크로스오버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넓히게 된 것이다. 또 환수는 S6에 이어 지난 달 S6보다는 약간 작은 S5를 공개하며 환수 브랜드의 새로운 크로스오버 라인업 확장을 예고했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깔끔한 디자인을 품은 차체의 켄보 600

켄보 600은 4,695mm의 전장과 1,840mm의 전폭, 1,685mm의 전고를 갖춘 전형적인 크로스오버 모델로서 체격적으로 살펴보면 국내 시장에서 중형 SUV 등으로 분류되는 현대자동차 싼타페DM이나 르노삼성 QM6와 비슷한 체격을 갖췄다. 휠 베이스 역시 2,700mm로 국내 동급의 모델들과 비슷한 수치를 가지고 있고, 대신 공차 중량은 소형 가솔린 엔진의 탑재 등의 이유로 국내 동급 모델 대비 150kg 가량 가벼운 1,620kg에 불과하다.

중형 SUV의 넉넉한 비례감을 가진 켄보 600은 환수 브랜드의 고유의 패밀리 룩을 적용해 디자인을 구성했다. 큼직하게 그려진 헤드라이트와 가로로 그려진 프론트 그릴 사이에 좌우 대칭의 크롬 가니시를 더해 보는 이들의 시선을 집중시켰고, 보닛에 몇 개의 라인을 더해 긴장감을 살리는 것도 잊지 않았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측면은 곧게 뻗은 라인과 안정된 루프 라인을 통해 크로스오버가 갖춰야 할 여유를 표현했다. 후면 디자인은 기본적으로 깔끔한 구성을 앞세웠다. 숄더 라인부터 그려진 날카로운 감성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는 기아자동차 스포티지가 떠오르는 포인트. 한편 트렁크 게이트를 가로 지르는 크롬 가니시를 더해 포인트를 더했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공간에 집중한 켄보 600

켄보 600은 중국 시장에서 앞세우는 가장 큰 강점 중 하나가 바로 넓은 실내 공간이다. 이를 위해 환수는 좌우대칭과 낮은 높이의 대시보드를 적용하여 전방 시야 및 넓은 공간감을 강조했다. 또 2,700mm에 이르는 휠 베이스를 활용해 1열 공간과 2열 공간의 여유로운 시트 포지선을 구현하여 성인 남성 다섯 명이 탈 수 있는 실내 공간을 제시한다.

한편 넓은 차체를 기반으로 한 넓은 트렁크 공간 또한 돋보이는데 2열 시트를 사용할 때에도1,063L에 이르는 넉넉한 공간으로 골프백을 4개를 적재할 수 있으며 60:40 폴딩 기능을 갖춘 2열 시트를 접을 때에는 2,738L에 이르는 압도적인 적재 공간을 통해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넓은 실내 공간 외에도 켄보 600는 고급스러움을 다소 부족하지만 깔끔하게 구성된 3-클러스터 계기판을 적용하고, 크롬 가니시를 적용해 디테일을 강조한 4-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적용했다. 센터페시아 상단에는 8인치 디스플레이를 마련해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국내에서는 아틀란 사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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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적인 조합의 파워트레인

켄보 600의 보닛 아래에는 실용적인 조합이 돋보이는 파워트레인이 자리한다. 알루미늄 헤드를 적용한 1.5L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 출력 147마력을 5,500RPM에서 발휘하며 2,000RPM부터 4,400RPM까지 21.9kg.m의 토크를 발휘한다.

이러한 출력은 6단의 기본 기어비를 갖춘 CVT를 통해 전륜으로 출력을 전달하며 최고 속도는 180km/h이다. 한편 켄보 600의 국내 공인 연비는 9.7km/L(복합 기준)이며 도심과 고속도로 연비는 각각 9.2km/L와 10.6km/L다. 한편 중국에서는 5단 수동 변속기도 선택할 수 있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기본기에 신경을 쓴 중국산 크로스오버

중한 자동차는 켄보 600의 가장 큰 강점으로 기본기를 꼽았다. 특히 차체에 초고장력 강판을 60%를 적용하여 경량하와 함께 기본적인 안성성을 확보했다. 실제 켄보 600은 중국자동차안전도평가(C-NCAP)에서 최고 등급인 별 다섯 개를 받아 중국 내에서도 안전한 크로스오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주행 성능을 결정하는 서스펜션 및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도 경쟁력을 갖췄다. 특히 후륜에 멀티 링크 서스펜션을 적용하여 주행 성능 및 승차감을 개선하였고, 벤틸레이티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전륜에, 후륜에는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해 제동력 부분에서도 부족함이 없도록 했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장비를 채용한 켄보 600

또한 켄보 600의 특징은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이 탑재된 점이다. 주행에 관련하여 차량 자세 제어장치(ESC/TCS)를 시작해 경사로 밀림방지 장치(HAC), 타이어 공기압 자동 감지 시스템(TPMS), EBD-ABS(BAS내장) 등을 탑재했다.

또한 프리텐셔너 및 로드 리미터를 적용한 1열 시트 베트와 ISOFIX 유아용 시트 고정장치 등을 적용한 꼼꼼함을 갖췄다. 또 상위 트림에는 6개의 에어백 시스템과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까지 갖춰 경쟁력을 확보했다.

중한자동차 켄보 600 리뷰 - 한국 자동차 시장의 문을 두드린 첫 번째 존재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노린다

중한자동차는 켄보 600의 경쟁차종으로 티볼리와 투싼을 지목하며 두 개의 트림과 가격을 공개했다. 하위 트림인 켄보 6000 모던(Modern)은 1,990만원, 상위 트림인 럭셔리(Luxuly)는 2,099만원으로 책정하여 시장에서 가격적인 메리트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중한 자동차, BAIC 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