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르포]“월급 두 배 늘었어요..” 티볼리로 활기 찾은 쌍용차 평택공장

2016.04.21 09:58 | 김형욱 기자 nero@

[평택=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뭐가 달라졌느냐고요? 당장 월급이 두 배 이상 늘었어요. 와이프가 좋아해요.”

지난 20일 쌍용자동차(003620) 평택공장에서 만난 변용현 조립1팀 기술선임은 밝은 표정으로 최근 분위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그의 월급명세서엔 실제 2010년과 비교해 두 배가 훌쩍 넘는 액수가 찍혀 있었다. 늘어난 조업시간 덕분이다. 그는 “직원들 사이에서 ‘한번 해보자’는 열의가 커요. 잔업·특근 참여율도 예전엔 70~80%대였는데 요샌 최저가 85%”라고 덧붙였다.

쌍용차 평택공장 생산라인은 이처럼 활기가 넘쳤다. 라인마다 ‘완전대박’ ‘성공예감’ 등 직원 하나하나의 결의와 서명을 담은 게시판이 눈에 들어왔다.

7년 전인 2009년엔 상상도 못 했던 분위기다. 쌍용차는 그해 초 경영난으로 2000여 명에 달하는 대규모 인적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그에 따른 노조의 공장 점거 파업으로 파산 직전에 내몰렸다. 그해 연간 판매량이 3만4703대에 불과했다. 판매량은 이듬해 8만대 수준으로 늘었으나 직원이 제대로 된 월급을 챙길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

당장 생산 수치가 현재 이곳의 활기를 증명한다. 연 25만8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이곳 조립 1~3라인의 평균 조업률은 58%다. 특히 인기 모델인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 코란도C를 생산하는 1라인의 조업률은 83%에 이른다. 이대로면 무난하게 3년 연속 14만대 판매를 넘어설 전망이다.

[르포]“월급 두 배 늘었어요..” 티볼리로 활기 찾은 쌍용차 평택공장
평택공장 조립2라인 모습. 지난해까지 체어맨W와 코란도투리스모 2종을 생산하던 이곳은 올 초부터 티볼리를 혼류 생산하며 조업률이 늘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
[르포]“월급 두 배 늘었어요..” 티볼리로 활기 찾은 쌍용차 평택공장
평택공장 조립2라인 모습. 지난해까지 체어맨W와 코란도투리스모 2종을 생산하던 이곳은 올 초부터 티볼리를 혼류 생산하며 조업률이 늘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
저조한 조업률로 골치를 썩인 조립2라인도 달라졌다. 이곳은 지난해까지 체어맨W·코란도투리스모 2종을 생산해 왔으나 올 1월부터 티볼리를 혼류 생산하기 시작했다. 10%에도 못 미치던 조업률이 현 20%로 계속 늘고 있다. 박용우 조립2팀 기술주임은 “티볼리 주문이 쇄도해 토요일까지 특근한다”며 “몸은 조금 힘들지만 즐겁고 행복하다”고 말했다.

쌍용차가 조립2라인을 외부인에게 공개하는 것도 거의 10년 만의 일이다.

자동차 공장에게 조업률이 높아지는 건 곧 수익성이 좋아진다는 의미다. 이 추세라면 작년 4분기 흑자에 이어 올 1분기에도 흑자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조업률 증가와 함께 직원 수도 늘고 있다. 당장 올해 초 2009년 당시 희망퇴직자 12명과 해고자 12명을 포함해 총 40명을 새로 뽑았다. 쌍용차는 2009년 당시 2000여명은 희망퇴직, 450여명은 무급휴직됐고 이를 끝내 거부한 100여명은 해고됐다. 이들이 속속 돌아오는 것이다.

쌍용차는 2013년 이미 무급휴직자 455명 전원을 복직시켰다. 또 해고자 150여명과 희망퇴직자도 노·노·사의 합의를 통해 올 초부터 단계적으로 전원 복직시키기로 했다.

쌍용차는 조립3라인에서 Y400(렉스턴 후속)을 만들게 될 내년 이후부턴 이곳 평택공장의 생산·판매량이 더 늘어나리라 기대하고 있다. 3~4년 내 이곳 최대 생산 가능 대수인 25만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자연스레 직원도 더 채용해야 한다.

송승기 쌍용차 생산본부장(상무)은 “공장의 전체 조업률은 아직 60%이지만 올해 생산목표는 99% 이상 달성하고 있다”이라며 “3~4년 내 공장 전체 조업률을 100% 수준까지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전과 비교해 가장 달라진 건 직원의 자신감”이라며 “밝아진 현장 분위기가 차량 품질에도 반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르포]“월급 두 배 늘었어요..” 티볼리로 활기 찾은 쌍용차 평택공장
송승기 쌍용자동차 생산본부장(상무)이 20일 평택공장에서 생산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