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2017.06.20 09:03 | 김학수 기자 raphy@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피아트는 브라질 시장에서 모비와 우노 그리고 팔리오 푼토로 이어지는 소형 콤팩트 라인업을 통해 많은 판매량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더 수준 높은 품질과 더욱 유니크한 아이덴티티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피아트가 새로운 콤팩트 해치백, ‘피아트 아르고’를 선보이게 됐다.

피라트 아르고는 독특한 감각이 강조된 더욱 세련된 디자인과 주행과 공간을 모두 추구한 합리적인 패키징을 바탕으로 브라질 시장에서의 선전을 목표로 한다. 특히 피아트 147 등을 비롯해 지난 40년 동안 브라질 시장에서 많은 사랑은 받아온 만큼 이번의 아르고 역시 많은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콤팩트한 차체에 담긴 피아트의 감각

브라질 시장을 위해 개발된 모델이라고 하지만 피아트 아르고는 피아트 브랜드가 추구하는 감각을 그대로 담고 있다. 3,998mm의 전장과 기본 모델 기준 1,724mm와 1,501mm 전폭과 전고는 콤팩트한 해치백의 전형적인 비례를 드러낸다. 여기에 2,521mm의 휠 베이스 역시 콤팩트한 차체를 가장 직관적으로 드러내는 수치다.

콤팩트한 차체를 가지고 있지만 피아트는 아르고를 감각적인 해치백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전면 디자인을 강렬하게 다듬었다. 근육질의 표현이 돋보이는 보닛 라인 아래 강인한 감성이 돋보이는 헤드라이트를 더했다. 여기에 거대한 에어 인테이크를 적용한 전면 범퍼 역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기 좋은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측면에서도 강인한 감성을 계속된다. 터프한 이미지를 더한 휠 하우스와 역동성이 돋보이는 캐릭터 라인을 채워 넣어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했다. 한편 후면에는 트렁크 게이트 넓게 ‘피아트’ 레터링을 새겨 피아트의 아이덴티를 강조했고, 피아트의 다른 차량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감각적인 리어 콤비네이련 램프를 적용해 디자인의 방점을 찍었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깔끔한 구성의 실내 공간

피아트 아르고의 실내 공간은 작은 차체 안에서 여유로운 공간을 느낄 수 있도록 최적화된 패키징을 제공한다. 특히 피아트의 감성이 느껴지는 패널이 조화되어 독특한 감성을 자극하는 대시보드 아래 팝업식 디스플레이 패널을 통해 유커넥트의 다양한 기능을 경험할 수 있으며 깔끔한 구성의 공조 컨트롤 패널도 실내 공간의 여유를 더했다.

여기에 피아트 브랜드의 아이덴티티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4-스포크 스티어링 휠을 적용하고 중앙에 디지털 디스플레이 패널을 적용한 깔끔한 디자인의 계기판을 통해 기능 및 디자인의 높은 만족감을 선사한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실내 공간에는 두 개의 1열 시트와 세 명을 위한 2열 시트를 통해 총 다섯 명의 탑승자가 탈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기본적인 공간에서는 비슷한 체격을 가진 경쟁 모델 중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며 300L의 적재 공간을 마련했다. 참고로 피아트는 트림 별로 독특한 디자인을 느낄 수 있는 시트를 마련했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세 개의 엔진을 마련한 피아트

피아트 아르고의 보닛 아래에는 트림에 따라 총 세 개의 엔진이 마련된다. 기본이 되는 3기통 1.0L 가솔린 엔진은 최고 출력 72마력과 10.4kg.m의 토크를 발휘하며 뛰어난 5단 수동 변속기와 호흡을 맞춰 높은 효율성을 자랑한다. 여기에 최고 출력 101마력과 13.7kg.m의 토크를 내는 1.3L 가솔린 엔진은 5단 수동 변속기 및 버튼식 변속 기능을 갖춘 GSR(Gear Smart Ride)를 조합한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끝으로 135마력과 18.8kg.m의 토크를 내는 1.8L 가솔린 모델의 경우 5단 수동 변속기를 시작으로 6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부드러운 주행 성능을 자랑한다. 참고로 브라질 시장에서 많은 애용되는 에탄올 역시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에탄올을 사용할 때에는 가솔린을 사용했을 때보다 출력이 소폭 상승한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스포티한 감각을 느낄 수 있는 아르고 HGT

피아트는 아르고의 공개에 있어 스포티한 감각을 강조한 상위 트림인 ‘HGT’ 역시 함께 선보였다. 감각적인 전면 디자인과 역동성이 돋보이는 바디킷 그리고 스포일러를 탑재하고 사다리꼴 형태의 배기시스템을 적용했다. 여기에 감각적인 디자인이 반영된 16인치 휠을 적용해 디자인의 완성도를 끌어 올렸다. 참고로 HGT는 스포츠 서스펜션을 탑재해 주행 성능의 개선도 함께 추구했다.

피아트 아르고 리뷰 - 브라질 시장을 이끌 피아트의 새로운 선두 주자
‘1,000대 한정’ 모파 스페셜 에디션

피아트는 아르고의 출시를 기념하며 FCA 차량의 고성능 튜닝 및 액세서리를 제작하는 모파의 감각이 담긴 ‘스페셜 에디션’을 선보일 계획이다. 포르토 피노 블루 컬러를 차체에 더한 스페셜 에디션은 검은색 루프와 아웃사이드 미러, 그리고 전용의 스포일러를 탑재해 우수한 만족감을 탑재한다. 여기에 차체의 ‘오프닝 에디션’ 배지 역시 추가되어 그 존재감을 드러낸다.

2018 피아트 아르고의 판매가격은 기본 모델인 아르고 드라이브 1.0 모델이 R$46,800로 책정되었으며 최고 사양이라 할 수 있는 아르고 HGT 1.8 6AT 모델이 R$70,600의 가격을 제시했다. 이는 한화로 약 1,615만원부터 2,436만원에 이르는 넓은 가격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