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허즈 모터스포츠 구준학 인터뷰 - '사업에 많은 영감을 주는 모터스포츠'

2017.09.20 07:14 | 김학수 기자 raphy@

허즈 모터스포츠 구준학 인터뷰 - `사업에 많은 영감을 주는 모터스포츠`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모터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보다 확실히 이해하기 위해 모터스포츠 무대에 직접 나섰다는 허즈 코리아의 구준학 대표는 어느새 그 어떤 선수보다 열정적인 레이서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다. 2017년 9월 전라남도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에서 펼쳐진 핸즈 모터스포츠 페스티벌 2017 5전 현장에서 구준학 대표를 다시 만나 레이스 활동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과연 구준학 대표가 말하는 모터스포츠 그리고 그의 삶은 무엇일까?

*본 기사는 구어체로 작성되었습니다.

허즈 모터스포츠 구준학 인터뷰 - `사업에 많은 영감을 주는 모터스포츠`
Q 어느새 2년차, 핸즈 아베오 원 메이크 레이스가 익숙해졌을까?

구준학(이하 구): 아직 잘 모르겠다.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것이 있다면 지난 해에는 다른 선수들이 하는 모습을 따라하고 체험해보는 시간이었다면 올해는 분명 레이스를 하며 경쟁을 펼치는 시간이라고 생각된다는 점이다. 물론 내 스스로 ‘내가 레이서다’라고 말하기엔 아직 부족하고 부끄러운 부분도 많지만 말이다.

Q 레이스를 하면서 가장 많이 달라진 점은 무엇일까?

구: 전체적인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다. 사업 부분에서는 프로그램이나 사업 전략을 구상할 때 더욱 현실적이고 다양한 부분의 이슈를 고려할 수 있게 된 것 같고, 개인적인 ‘라이프 스타일’에서는 레이스 외적으로 불필요한 활동을 줄여가는 것 같다.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허즈 모터스포츠 구준학 인터뷰 - `사업에 많은 영감을 주는 모터스포츠`
Q 올해는 포디엄을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구: 맞다. 시상식에 함께 하는 게 또 생각보다 즐겁고 인상적인 일이었다. 물론 그것이 내가 정말 잘했기 때문에 얻어졌다고 보진 않고, 그래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얻은 결과라 생각한다. 지난해에 비해 참가 선수의 수가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선수들은 최선을 다하고 정말 멋진 레이스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Q 사업에 대한 이야기가 궁금하다. 요새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가?

구: 사업에 대해서는 큰 변화는 없다. 가장 오랜 시간 동안 드라이빙 이벤트, 인스트럭터 활동을 해온 업체인 만큼 최근에도 많은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최근 유사한 업체들이 많이 등장했지만 또 그만큼 브랜드들의 행사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개인적으로 긍정적으로 느껴지는 점이 있다면 과거 브랜드의 행사에서는 인스트럭터의 필요성이 크게 강조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차량이 점점 고도화되고 다양한 기능을 갖춘 만큼 올바르고 안전한 운영을 위해 브랜드 스스로가 인스트럭터의 중요성,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허즈 모터스포츠 구준학 인터뷰 - `사업에 많은 영감을 주는 모터스포츠`
Q 좋은 인스트럭터는 어떤 의미일까?

구: 많은 사람들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겠지만 꼭 좋은 드라이버가 좋은 인스트럭터는 아닐 수 있다.

인스트럭터는 단순히 차량을 빨리 달릴 수 있게 하는 뛰어난 주행 실력 외에도 기자 혹은 고개들에게 자동차를 정확히 설명할 수 있는 교수법과 자동차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이해도 그리고 업무 상황에서 안전을 계속 의식하고 냉정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다만 개인적으로 레이스라는 활동은 인스트럭터에게는 필요한 경력이라고 생각한다. 꼭 프로 무대나 정상급 레이스 커리어가 아니더라도 인스트럭터 스스로에게는 큰 의미가 되는 요소라 생각한다.

Q 최근 행사에서 구준학 대표가 직접 교육에 나서는 모습도 볼 수 있는데..

구: 교육을 하기 보다는 지원을 하는 거라 생각한다. 김학수 기자의 경우 모 브랜드 행사에 참가해 서킷 주행을 할 때 내가 조수석에서 앉아 코스에 대한 설명을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레이스를 하면서 내 스스로도 교육 활동에 참여해보고 싶은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만 교육의 영역보다는 ‘안전’과 ‘운영’을 위한 참여 정도라고 생각한다. 아직 전면적인 인스트럭터 활동을 하긴 부족한 점이 많다.

허즈 모터스포츠 구준학 인터뷰 - `사업에 많은 영감을 주는 모터스포츠`
Q 허즈 코리아는 역시 ‘서킷 챌린지 투어’를 빼놓을 수 없다.

구: 사실 이번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 맞춰 모터쇼 관람과 뉘르부르크링 주행, 서킷 교육 등을 골자로 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다가 격무로 인해 제대로 진행하지 못했던 일이 있다. 자동차 브랜드의 일이 아닌 허즈 코리아의 자체적인 브랜드를 가진 이런 투어 프로그램은 예전부터 꿈꿨던 일이다.

한편 이런 프로그램은 단기간에 어떤 목표를 가진 프로그램은 아니기 때문에 계속 이어갈 에정이다. 참고로 앞으로는 해당 지역의 문화 및 자동차 행사와 서킷 프로그램 등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더욱 높은 만족감을 선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