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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2017.06.19 08:09 | 김학수 기자 raphy@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모터스포츠 현장의 이야기를 기사가 아닌 선수들의 이야기로 듣는다면 어떨까요? 쉐보레 레이싱팀 소속으로 2017 시즌 ASA GT-1 클래스에 출전하는 안재모 선수가 직접 들려주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과연 2017 시즌, 안재모 선수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요?

*본 기사는 녹취를 바탕으로 구어체로 작성되었습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더블 포디엄을 달성한 쉐보레 레이싱

개막전에서 최악의 성적을 냈던 쉐보레 레이싱팀이지만 2라운드에서 곧바로 더블 포디엄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이재우 감독님이 우승을, 그리고 저 역시 3위에 오르는 기분 좋은 결과를 전해드리게 되어서 무척 즐겁습니다.

저는 이번 2라운드에 우승에 오른 건 아니었지만 그 어떤 우승보다도 뜻 깊고 소중한 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개막전 때 스스로에게 화나는 것도 있었지만 팀에게, 그리고 또 한국GM의 임직원분들에게도 참 죄송스러웠는데 이번 경기로 그 죄송함을 덜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기분 좋은 2라운드였네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보다 공격적인 안재모를 위해..

이번 2라운드를 앞두고는 참 많은 생각, 그리고 스스로 많은 노력을 했어요. 사실 드라이빙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했지만 그것보다는 제 성격을 바꾸는 것에 많은 시간을 들인 것 같아요. 이 부분은 지난 겨울부터 계속 고민하고 있는 부분인데 아무래도 오랜 세월 쌓인 성격이라 단 번에 고쳐지지 않네요.

사실 레이스를 하다 보면 기다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정말 필요한 순간 누구보다 강렬하게 달려들 수 있어야 하고, 또 배틀에서 물러서지 않기 위해 많은 이미지 트레이닝 등을 빼놓지 않았죠. 그리고 공격적인 드라이빙을 펼치는 드라이버들과 공격적인 드라이빙이 돋보이는 DTM, V8 슈퍼카즈 챔피언십 등과 같은 경기를 정말 열심히 보았죠.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그리고 2라운드 예선이 끝나고 감독님에게 잘못된 습관을 하나 지적 받았어요. 작년까지 사용하던 크루즈 레이스카가 6,200~6,300RPM에서 변속을 했었는데 올해의 올 뉴 크루즈 GT-1 레이스카는 6,500RPM에서 변속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런데 제가 자꾸 6,200RPM에서 변속을 하니까 출력을 100% 활용하지 못하고 있던 걸 확인하게 된 것이죠. 만약 예선부터 6,500RPM을 모두 썼었다면 ‘예선 2위에 오를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점점 완성되어 가는 올 뉴 크루즈 GT-1 레이스카

이번 경기가 끝나고 이재우 감독님이 인터뷰를 통해 ‘지금까지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올 뉴 크루즈 GT-1 레이스카 역시 경쟁팀 대비 가속력 부분에서는 우위를 지키는 모습’이라고 설명하셨지만 내부에서는 이것이 100%의 컨디션이라고 생각은 하지 않고 있어요. 엔진을 비롯해서 아직 많은 부분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개막전보다는 한층 발전되었지만 이번 경기에서도 엔진을 비롯해 여러 부분에서 문제점이 발견되었고, 이에 대한 데이터 추출 및 대응 방법을 마련 중에 있습니다. 정확하게 수치화할 수 는 없겠지만 현재의 올 뉴 크루즈 GT-1 레이스카의 컨디션은 80~85% 정도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팀에서는 최대한 빠르게 레이스카의 컨디션을 100%까지 끌어 올릴 계획입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새로운 가능성을 본 쉐보레 레이싱팀

사실 이번 경기에서는 제 개인은 물론이고 레이스카와 팀 전체로도 새로운 가능성을 본 경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레이스카와 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본다면 ‘타이어에 대한 상식을 파괴한 새로운 세팅’을 찾았고 그 결과에 대한 확신 역시 이번 경기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 동안 쉐보레 레이싱팀은 타이어의 데미지를 최소로 줄이기 위해 포메이션 랩이나 웜-업 주행에서 페이스를 낮추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경기에서 완전히 다른 선택을 했죠. 실제 저의 경우에는 결승 레이스 직전 타이어 데미지를 신경 쓰지 않고 후륜 타이어의 그립 및 온도를 끌어 올렸습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이런 무리한 선택은 경기 초반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은 아니었죠. 레이스카 자체를 언더스티어가 가장 크게 작용할 때의 상태로 경기를 시작하게 만들고 그 상태에서 오버스티어를 유도하는 세팅을 적용한 것이죠. 즉, 타이어의 상태에 따른 차량의 변화를 최소로 줄이는 세팅이라 할 수 있겠죠.

무리한 선택, 어쩌면 도박처럼 보인 이 선택은 경기 중반 이후, 보다 만족스러운 레이스카의 움직임이라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이끌어줬습니다. 실제로 경기 후반 페이스가 다소 떨어지긴 했지만 이전보다 확실히 좋은 움직임을 유지할 수 있었네요. 덕분에 팀 내에서는 새로운 방향성을 얻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는 ‘아직도 소극적이다’라는 걸 느끼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이번 경기에서는 2위의 김종겸 선수와 같이 달리고 경쟁한 장면이 많았는데 사이드 바이 사이드로 들어갈 수 있는 상황에서 제가 뒤로 빠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지난 겨울 동안 그렇게 공격적으로 변하겠다고 해놓고는 아직 덜 변한 것 같네요. 앞으로 더 노력해야 할 것 같네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늘어나는 출전 대수 그리고 걱정

개인적으로 이번 경기에서는 좋은 일이 하나, 그리고 걱정이 되는 일이 하나 생겼습니다. 일단 좋은 일을 먼저 이야기한다면 출전 대수의 증가라 할 수 있겠네요. 이번 경기를 보셨겠지만 ASA GT 클래스의 차량들이 40대가 넘게 참여했습니다. 특히 엔트리 클래스라 할 수 있는 ASA GT-3와 ASA GT-4 클래스가 16대로 크게 늘었죠.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한다는 점은 정말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걱정이 생겼습니다. 이재우 감독님도 인터뷰를 통해 말씀하셨지만 ASA GT-1, ASA GT-2 클래스는 차이가 크지 않지만 ASA GT-1 클래스와 ASA GT-3, ASA GT-4 클래스는 랩 타임이 20초 가량 차이가 나고 있죠.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무척 크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개막전에서는 제가 하위 클래스의 차량과 충돌하면서 리타이어하기도 했죠.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대회에서도 고민을 하겠지만 이렇게 출전 대수가 확보된다면 ASA GT-1부터 ASA GT-4까지 네 클래스를 한 번에 진행하지 말고, 두 개 정도로 나누면 좋겠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싶어요.

이렇게 많은 차량들이, 이렇게 랩 타임이 차이가 나게 된다면 하위 클래스의 선수들은 자신들의 레이스 중에 상위 클래스 때문에 제대로 달리지 못하게 될 것이고, 또 상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 대로 위험에 노출되거나 제대로 레이스를 펼치지 못해 ‘서로가 모두 힘들게 되는’ 일이 생기는 것 같아요.

개막전도 그랬지만 이번 2라운드에서도 갑자기 레코드 라인으로 진입하는 하위 클래스의 차량들 피하다가 차량의 한쪽이 허공에 뜨는 아찔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혹시 충돌 사고라도 날 경우 성적을 떠나서 개인 출전을 하는 선수들 입장에서 정말 부담될 수 밖에 없겠다는 생각입니다. 부디 대회 측에서 고민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100% 승부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꿈꾸며

올해 두 번의 레이스를 하면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요.

특히 예전에는 ‘실수하지 않겠다’는 생각에 초점을 맞춰서 무리하거나 도박을 걸지 않았어요. 브레이킹이나 조향, 엑셀레이터 페달 조작 등에서도 안정감에 집중을 했었어요. 그런데 지난 두 번의 레이스에서 조금 더 과감하고 도전하는 레이스를 해보았는데 ‘이게 되네?’라고 느끼게 된 일이 무척 많았어요. 그러니 ‘왜 진작에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실제로 이번 2라운드에서는 아까 말씀드렸던 레이스카의 세팅은 물론이고 제 드라이빙에서도 조금 더 도전하고 모험을 해보는 레이스를 해보기도 했어요. 그래서 앞으로는 조금 더 과감하고 도전적인 운영을 해보고자 하구요. 3라운드에서의 레이스카의 세팅 역시 이번 라운드의 세팅을 한 번 더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레이싱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2) 새로운 희망을 본 2라운드
더 강력한 쉐보레 레이싱팀을 바란다

저는 사실 쉐보레 레이싱팀이 만만해 보이거나, 혹은 ‘이길 수 있는 팀’으로 평가 받는 게 너무 싫어요. 근래의 쉐보레 레이싱팀은 ‘후반에 잡을 수 있다’는 평가를 받았던 것 같아요. 하지만 새로운 올 뉴 크루즈 GT-1 레이스카, 새로운 세팅 그리고 드라이버인 저 역시 더 발전해서 경기 초반은 물론 후반에서도 더 강력한 경기력을 선보이며 초반부터 마지막까지 쉽게 이길 수 없는, 강력한 팀으로 느껴지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런 것이야 말로 팀을 운영하는 한국지엠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일이라 생각하며 오랜 시간 쉐보레 레이싱팀을 응원해주시는 분들에게 보답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지난해 팬들도 참 힘든 시즌이라고 느끼셨을 텐데 올해는 뿌듯함을 느끼고, 쉐보레 레이싱팀의 자부심을 다시 한 번 느끼실 수 있는 시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면 오는 6월 18일, 3라운드가 열리는 용인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