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2017.04.10 08:04 | 김학수 기자 raphy@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가장 호화스러운 SUV 브랜드는 단연 랜드로버다.

레인지로버와 같은 당당한 풍채와 여유로운 공간을 자랑하는 SUV가 선사하는 존재감을 여전히 강렬하다. 실제 레인지로버는 국내에서 가장 사랑 받는 프리미엄 SUV 중 하나로 유려한 디자인과 여유로운 실내 공간 그리고 강력한 드라이빙 퍼포먼스까지 다양한 매력을 뽐내고 있다.

최근 콤팩트 SUV 쪽에 많은 힘을 더하며 브랜드의 외연을 확장하고 있는 랜드로버 현 상황에서 플래그십 모델인 레인지로버를 랜드로버가 현재 말하고 있는 가치와 앞으로 계속 이어갈 가치에 대해 살펴보기로 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랜드로버의 플래그십 모델인 레인지로버는 그 전장부터가 보는 이들의 시선을 끈다. 5m에 단 1mm가 부족한 4,999mm의 전장과 1,983mm의 전폭 그리고 어지간한 성인 남성보다 큰 1,835mm의 전고는 육중한 체격을 자랑한다. 여기에 휠 베이스는 2,922mm로 사막 위의 롤스로이스라는 말이 걸맞은 여유로움을 암시한다. 한편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SDV8 SE 보그의 공차중량은 2,550kg에 이른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당당하고 유려하게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는 말 그대로 당당하고 유려한 모습이다. 긴 차체, 넓은 전폭 그리고 높은 키가 어우러지는 그 모습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당당함을 넘어 압도적 존재감에도 이른다. 디자인에 걸쳐 곡선을 넣어 기교를 부리기 보다는 간결하게 떨어지는 직선을 더해 담담함 속에서도 은연 중에 고급스러움을 드러내고 있다.

전면 디자인은 랜드로버 고유의 감성이 돋보이는 프론트 그릴과 큼직하게 그려진 헤드라이트가 더해졌다. 헤드라이트는 끝을 조금 길게 늘여 시각적인 포인트로 활용했다. 여기에 수평적인 이미지를 강조한 전면 범퍼를 적용했다. 전고가 무척 높은 편이지만 직선과 무게감이 더해지는 전면 디자인 덕에 껑충하게 떠 있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는 점은 분명 매력적이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측면은 긴 전장이 돋보인다. 보닛에서 길게 이어진 라인이 후륜 위를 지나 차체 끝까지 이어지고 측면에는 특별한 디자인 기교를 부리기 보다는 깔끔하게 다듬어 넓은 면적의 존재감을 강조했다. 여기에 측면으로 살짝 끌어 당긴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도어 패널부터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까지 크롬 몰딩을 더해 전체적인 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였다.

후면 디자인은 전면, 후면보다 더 깔끔하게 구성됐다. 네모 반듯한 트렁크 윈도우와 사각형의 감성을 강조한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가 시선을 끌고 트렁크 게이트에도 수평 라인을 차곡차곡 쌓아 균형감 넘치는 디자인과 안정적인 감성을 강조했다. 물론 트렁크 게이트에 ‘랜드로버’의 레터링을 길제 더하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풍요로운 실내 공간

실내 공간은 프리미엄 브랜드의 플래그십 SUV가 가져야 할 소양을 완벽히 보유했다. 좌우 대칭에 수평적인 감성을 강조한 대시보드와 직선이 중심으로 차분한 구성을 선사하는 센터페시아는 스스로가 고급스럽다고 우격다짐으로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보다 더욱 고급스럽게 세련된 이미지를 선사한다.

당당함이 돋보이는 4-스포크 스티어링 휠과 와이드 디스플레이 그리고 금속 패널이 더해진 센터터널 등 실내 전반의 디테일에도 많은 신경을 써 고급스러운 감성을 완성했다. 이외에도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뛰어난 시인성의 계기판과 각종 버튼과 다이얼을 적용한 점 역시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SVD 보그의 존재감을 완성하는데 큰 힘을 더한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물론 아쉬움도 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의 실내에 적용된 소재나 디자인 등 전반적인 구성은 모두 고급스러운 감성이지만 1억 중반 대를 넘기는 가격을 고려한다면 고개를 살짝 기울이게 되는 것은 사실이다. 소비자들에게 보다 높은 만족감을 주는 ‘필살기’가 필요해 보였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실내 공간에서는 의구심을 가질 이유가 없다. 큰 차체, 긴 휠베이스가 자아내는 실내 공간은 그 어떤 체형의 탑승자라도 큰 어려움 없이 소화한다. 푹신하고 고급스러운 쿠션감이 돋보이는 시트가 더해진 1열 공간은 운전자의 몸을 확실하게 지지하기 보다는 어떤 상황에서도 여유로운 주행이 가능하도록 뒷받침 한다. 헤드 룸과 레그 룸은 의문을 가질 필요가 없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2열 공간 역시 마찬가지. 애초에 레인지로버가 옵션에 따라 VIP를 위한 쇼퍼드리븐 SUV로 변하는 일도 잦은 편이다. 이런 상황을 고려하는 듯 레인지로버 SVD 보그의 2열 공간 역시 여유로움과 고급스러움이 모두 느껴진다. 큰 키와 긴 휠 베이스는 키가 큰 성인 남성도 여유로운 포지션을 구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시한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끝으로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의 트렁크 공간 역시 여유롭다. 기본 공간이 909L로 여느 중형 세단에 적용된 트렁크 공간의 두 배에 이르는 수치다. 게다가 트렁크 게이트 역시 넓어 큰 짐도 쉽게 적재할 수 있다. 여기에 2열 시트를 접을 때에는 2,030L에 이르는 넉넉한 적재 공간을 자랑한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고급스러운 감성이 담긴 V8 디젤 엔진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의 보닛 아래에는 강력한 출력과 효율성을 겸비한 V84.4L 디젤 엔진이 탑재됐다. 이 엔진은 최고 출력 339마력과 낮은 RPM부터 폭발하는 75.5kg.m에 이르는 강력한 토크를 자랑한다. 여기에 8단 변속기를 거쳐 랜드로버의 탁월한 AWD 시스템을 통해 네 바퀴에 출력을 전달한다.

이를 통해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는 정지 상태에서 단 6.9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으며 최고 속도는 218km/h에 이른다. 한편 공인 연비는 복합 기준 9.3km/L이며 도심과 고속도로 연비는 각각 8.0km/L와 11.7km/L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여유로움과 당당함을 더한 드라이빙

큼직한 차체, 도어를 열면 큰 차체를 고급스럽게 채운 실내 패널들이 시선을 끈다. 차분하게 그려진 실내 공간에 만족감을 느끼며 시트에 몸을 맡기면 역시 여유로운 감성이 느껴지며 차체가 더욱 크게 느껴진다. 이제 엔진 스타트 버튼을 눌러 엔진을 깨웠다. 이어서 프리미엄 SUV답게 디젤 엔진에서 전해지는 정숙성 부분에서도 탁월한 모습이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는 다른 레인지로버와 마찬가지로 외부의 소음을 완벽하게 차단해 더욱 안락하고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게 했다. 정숙성에 한 번 더 감탄을 한 후 다이얼 방식의 기어 셀렉터를 사용해 기어를 바꾼 후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의 5m에 이르는 긴 전장 그리고 2.5톤에 육박하는 무거운 차체 덕에 339마력과 75.5kg.m에 이르는 강력한 토크는 한층 부드럽게 느껴진다. 엑셀레이터 페달을 밟기 시작하면 부드럽게 발진하며 점진적으로 속도를 높여 가는 모습이다. 대신 한 번 속도가 올라가기 시작하면 군더더기 없이, 지치는 모습 없이 가속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엑셀레이터 페달을 깊게 밟으면 75.5kg.m에 이르는 두터운 토크의 무게감이 느껴진다. 방금 전까지 정숙하던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는 갑자기 그 모습을 달리한다. 분명 무게로 인해 좌중을 압도할 수준은 아니지만 우람한 차체가 과감하게 가속하는 느낌이 들어 그것대로 또 즐겁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물론 이런 상황에서도 정숙함과 프리미엄 모델로서의 정체성을 지키는 과묵함이 느껴지는 것도 또 레인지로버만의 매력이라 느껴진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이런 특성을 반영하듯 8단 변속기는 기계적인 느낌이나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하기 보다는 부드럽고 여유로운 모습이다. 그렇다고 절대적인 변속 속도가 느리거나 변속 상황에서 멍을 때리는 그런 모호함은 보이지 않고 엔진과 좋은 호흡을 선보이는 느낌이다.

차량이 크고 육중한 만큼 차량의 움직임은 그리 경쾌한 편은 아니지만 일체감 있는 전륜과 후륜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일체감은 차량에 익숙해지기 전 큰 체격을 감안하고 한 템포 정도 빠르게 조향 했을 때 반 템포 정도 먼저 움직이는 듯한 느낌이 드는 이유가 된다. 한편 노면의 충격은 최대한 부드럽게 걸러 내는 모습도 빼놓지 않았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하체 역시 이러한 흐름을 그대로 이어간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는 기본적으로 견고한 섀시를 적용한 만큼 드라이빙 모드를 바꿔 과감하게 몰아세울 때가 아니면 언제나 여유로움과 안락함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대신 차량의 움직임은 나름대로 억제하기 때문에 연속된 조향 상황에서도 곧바로 이어지는 움직임을 예측하고 미리 움직일 수 있다는 강점을 가졌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한편 연비의 경우 차량의 무게를 고려할 때에는 생각보다 괜찮다는 생각이 들었다. 공인 연비도 그렇지만 도심 주행에서도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두 자리 대 연비를 확인할 수 있고 또 정속 주행 시에는 한 번 탄력을 받은 후 곧바로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연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좋은 점: 디자인, 실내 그리고 주행에서 느껴지는 안락함과 여유로움

안좋은 점: 그래도 너무 비싼 가격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 시승기 - 호화스러운 디젤 SUV의 매력
프리미엄 SUV의 대표 주자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보그 SE SDV8는 아마도 ‘가장 호화스러운 디젤 SUV’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당당한 풍채와 여유로운 디자인, 고급스러운 감성과 안락함을 품은 실내 공간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는 내공 깊은 주행 성능까지 갖췄으며 디젤 엔진의 효율성까지 선물 받았다.

이러한 매력이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하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단순한 유행이 아닌’ 제품으로 사랑 받는 레인지로버의 행보를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