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2019.01.26 08:00 | 남현수 기자 hsnam@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이데일리 오토in] 카가이 남현수 기자= 박스카는 전 세계 자동차 선진국 가운데 유독 일본을 중심으로 발전한 장르다. 주로 경차와 소형차 급에 많다. 좋은 연비와 세단에 비해 넓은 적재공간이 장점이다. 네모 상자를 닮았다는 의미의 박스카는 독특한 감성을 뽐낸다. 2008년 기아자동차는 1세대 쏘울을 출시하면서 국내 시장에 박스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2013년 디자인을 가다듬어 2세대가 나왔다. 이어 6년 만인 이달 23일 완전히 새로워진 3세대 쏘울 부스터를 선보였다.

국내보다는 미국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쏘울은 미국 진출 9년 차인 지난해 누적판매 100만대를 돌파했다. 2011년 이후 미국에서 연간 판매량 10만대 이하로 떨어진 적 없는 명실 상부한 기아의 베스트셀링카다. 인기의 가장 큰 이유는 1만1000달러 내외의 저렴한 가격이다. 임시 면허증으로 운전이 가능한 미국 고등학생의 첫 차, 또는 대학생의 첫 차로 주로 팔렸다. 미국에서 살 수 있는 가장 저렴한 차에 속한다. 경제적 부담이 없는 데다 키가 큰 사람이 타도 불편하지 않는 박스카의 특성이 잘 맞아 떨어진 셈이다.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는 암울하다. 쏘울은 웬만한 수입차보다 안 팔리는 비인기 모델의 대명사다. 지난해 국내에서 2406대 만이 팔렸을 뿐이다. 1억5000만원이 넘는 벤츠 S클래스 판매량(연간 6000대 정도)의 절반에도 훨씬 못 미치는 수치다.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기아차는 3세대 쏘울에 '부스터'라는 이름을 붙이면서 이미지 변신을 시도했다. 가장 큰 점은 기존 박스카, CUV 장르에서 SUV로 마케팅을 한다. 전 세계적인 SUV 열풍에 편승하기 위한 전략이다. 문제는 전혀 SUV 같지 않다는 점이다. 왜 그런지 찬찬히(?) 시승을 하면서 뜯어봤다.

가장 큰 문제는 SUV의 특징인 적재공간이 글쎄(?)라는 점이다. 여태껏 쏘울은 경차 레이보다 적재 능력이 떨어진다는 혹평을 받았다. 3세대 역시 트렁크 적재공간은 한 마디로 꽝이다. 수치상으로도 364L에 불과하지만 SUV라는 이름과 전혀 맞지 않는다. 하다못해 박스카라는 이름에도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트렁크 공간은 빈약하다. SUV의 가장 큰 장점인 적재공간과 실용성이라는 부분에서 쏘울은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SUV로는 낙제점이지만 3세대 쏘울은 완전히 새로워진 디자인과 파워트레인에서는 점수를 딸 수 있다.

기아차가 밝힌 국내 연간 판매 목표는 2만대다. 전년 대비 무려 8배가 늘어난 목표량이다. 월 1700대 정도는 팔아야한다는 얘기다. 쏘울 부스터가 이번에는 국내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최초 시승을 통해 분석해봤다. 코스는 강동구 스테이지28을 출발해 포천 아도니스 호텔을 왕복하는 약 120km의 구간이다.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3세대 쏘울은 매서워진 눈매가 인상적이다. 노블레스 트림(2150만원부터)부터 기본으로 달린 LED 헤드램프가 인상적이다. 수평으로 길게 뻗은 헤드램프 안쪽으로 얇은 주간주행등이 자리를 잡는다. 늑대의 눈매처럼 다소 과격(?)해진 디자인은 ‘나 성깔 있어’라고 경고하는 모양새다. 상대적으로 1, 2세대 쏘울은 '순한 양' 이었다고 해야 할까. 2세대보다 55mm 길어진 전장은 박스카 특유의 껑충한 디자인을 희석시킨다. 후면부는 미래 지향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지만 하나의 띠처럼 연결된 테일램프는 디자인 통일감을 높인다.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실내로 들어오면 변화가 더 극적으로 느껴진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부분은 10.25인치의 센터디스플레이 모니터다. 최소 98만원 줘야 내비게이션과 함께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다. 좌우로 넓게 펼쳐진 모니터는 시인성이 뛰어나다. 팰리세이드에 적용돼 낯설지 않다. 화면을 3개로 분할해 원하는 정보를 각각 화면에 표시할 수 있다. 블루투스 기기 두 대를 동시에 연결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도 지원한다.

컴바이너 타입 헤드업디스플레이는 내비게이션, 미디어,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한다. 온전히 운전에 집중하라는 배려가 느껴진다. 센터패시아 하단에는 무선충전 패드도 마련했다. 젊은 층이 많이 구매하는 차답게 비트에 맞춰 색이 변하는 사운드 무드램프도 기존과 비슷하게 적용했다. 1열 도어에 위치한 스피커와 공조기는 소리가 뿜어져 나오는 듯한 모양으로 디자인 해 디테일을 살렸다. 다만 무드램프는 밝기가 약해 잘 보이지 않는다.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신형 쏘울의 최대 강점은 넓은 실내 공간이다. 1세대에 비해 50mm, 2세대보단 30mm 길어진 휠베이스는 넉넉한 실내 공간을 만들어 냈다. 박스카답게 여유 있는 헤드룸은 물론 길어진 휠베이스 덕에 2열 승객의 무릎 공간까지 충분히 확보했다. 2열 승객을 위한 시트열선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패밀리카로 쓰이기에 충분한 구성이다. 다만 2열을 위한 별도의 에어밴트가 없는 점은 아쉽다. 저렴한 차의 특징이랄까.

트렁크 공간은 최대 불만이다. 2열 공간에 많이 양보해서인지 한눈에 봐도 대단히 적다. 364L에 불과하다. 필요에 따라 60대 40으로 폴딩되는 2열 시트를 접어야 제대로 적재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쏘울에 SUV라은 이름이 어울리지 않는 대표적인 이유다.

3세대 쏘울은 1.6 가솔린 터보엔진을 얹은 쏘울 부스터, 2월 출시 예정인 쏘울EV 두 가지로 판매된다.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성능은 일취월장했다. 가장 좋은 점수를 받은 부분이다. 쏘울 부스터에는 현대 아반떼 스포츠, 기아 K3 GT와 같은 1.6L 가솔린 터보에 7단 DCT가 장착된다.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kg.m을 발휘하는 엔진은 급가속시 약간의 터보렉이 있지만 크게 거슬리진 않는다. 꽤나 높은 속도에서도 경쾌하게 나아가는 맛이 일품이다. 고속 직진 안정성은 만족스럽지만 높은 차체 때문인지 코너에서는 차체가 꽤나 많이 기운다. 날카로운 핸들링과는 당연히 거리가 멀다. 고속 주행시 실내로 유입되는 풍절음 역시 아쉬움을 남긴다. 박스카의 구조적 한계다.

고속 주행에서 2열 승객과 대화하기 위해선 큰 목소리를 내야 한다. 기존 쏘울 오너의 가장 큰 불만사항이다.

연비는 나쁘지 않다. 복합연비는 18인치 타이어 기준 12.2km/L다. 실제 주행 결과 리터당 10km 언저리를 기록했다. 박스카는 네모 반듯한 형태로 바람의 저항을 많이 받아 나쁜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 실주행에서 좋은 연비를 뽑아내기 어려운 부분이다. 로드테스트 실연비 측정이 하루 빨리 도입돼야 하는 이유다.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쏘울 부스터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로 이탈방지 보조 기능은 만족스러운 옵션 중 하나다. 현대기아 공용으로 적용되는 반자율주행 기능이다. K3 플랫폼을 그대로 사용해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빠져 있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시속 10km에서 꺼지면서 완전 정지는 불가능하다. 그래도 자동차 전용도로 정체구간에서 활용도는 상당한 수준이다. 내비게이션과 연동해 과속카메라 앞에서 자동으로 속도를 줄이는 것은 물론 굽이진 도로에서도 차선 한 가운데를 잘 유지한다. 운전자의 코파일럿으로 아주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판매 시작가는 1914만원부터다. 성능을 높이면서 2세대보다 약 50만원 정도 올랐다. 쏘울 부스터와 같은 1.6L 터보엔진과 7단 DCT를 얹은 현대 아반떼 스포츠가 2217만원, 기아 K3 GT가 2170만원이다. 각종 편의장치를 감안하면 쏘울 부스터 노블레스 트림(2150만원부터)과 비슷한 수준이다. 쏘울 부스터의 모든 옵션을 더한 가격은 2724만원이다.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
3세대 쏘울은 따끈한 신차지만 숙제도 많은 듯하다. 태생적인 문제로 볼 수 있는 ‘박스카’ 장르의 한계를 뛰어 넘을 수 있느냐는 점이다. 기아차는 2세대 쏘울부터 SUV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쉽게 받아 들이지 못한다. 최소한 비포장도로에서 돌멩이가 튀는 것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스키드 플레이트'라도 달고 나와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기아차가 올해 판매목표로 내건 2만대를 달성하기 위해선 이미지 쇄신이 필요하다. 복잡한 대도심 포장도로에서 쏘울 부스터는 어쩌면 SUV보다 실용적일 수 있다. 쏘울에 억지로 SUV라고 끼워 맞추기 보단 쏘울만의 강점인 넉넉한 2열공간, 티렌디한 외관과 아기자기한 커스터마이징 튜닝 등을 강조하는 게 더 좋아 보인다.

한 줄 평

장점 : 넉넉한 2열 공간과 수준급 고속 안정성,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ADAS

단점 : 너무 좁은 트렁크,생각보다 안 좋은 연비, 실내로 유입되는 풍절음

[최초시승]쏘울 부스터 SUV 아냐..성능좋지만 실용성 글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