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2017.08.07 06:32 | 김학수 기자 raphy@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모터스포츠 현장의 이야기를 기사가 아닌 선수들의 이야기로 듣는다면 어떨까요? 쉐보레 레이싱팀 소속으로 2017 시즌 ASA GT-1 클래스에 출전하는 안재모 선수가 직접 들려주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과연 2017 시즌, 안재모 선수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요?

*본 기사는 녹취를 바탕으로 구어체로 작성되었습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어려운 환경에서 싸웠던 4라운드

결과적으로 본다면 이번 4라운드에서는 5위에 그쳤습니다. 어려운 레이스를 치르고 있지만 이번 경기는 내부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기 어렵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죠. 레이스를 준비하면서 엔진 관련 이슈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출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았습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서 그 동안 ‘비교적 우위를 점하고 있던’ 출력과 가속력에서 이점이 사라졌고 경기 시작부터 계속 뒤를 쫓는 상황이 계속 이어졌던 것이죠. 실제로 경기 초반에 접촉 사고로 인해 GT-2 클래스와 함께 달리게 됐었는데 출력에 문제가 생기는 바람에 한참 동안 GT-2 선수들 사이에서 달리게 되었죠.

일단 이번 레이스로 최선을 다해준 팀에게 그리고 또 한국지엠 임직원과 고객 분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아쉽습니다. 그리고 덧붙이자면 저 때문에 레이스 중에 경쟁을 제대로 하지 못했던 GT-2 선수 분들에게도 미안한 마음입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그럼에도 노력하는 쉐보레 레이싱

사실 이번의 문제는 악조건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되었다고 생각해주시면 좋겠어요. 시즌 개막부터 규정 등으로 인해 다소 어려운 환경에 있었던 팀이었던 만큼 쉐보레 레이싱 팀의 모든 멤버들이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빨라지고 또 조금이라도 더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을지 많이 고민하고 있어요.

이번 경기에서의 문제 역시 또 하나의 방법을 찾아가던 상황에서 벌어진 일이죠. 물론 팀을 응원해주시는 분들께서는 올해 성적에 많이 아쉬워하고 또 많이 걱정하고 계신 걸 알고 있습니다. 최대한 빨리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자동차가 좋아서 시작했던 레이스

오늘은 제 레이스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싶어요. 돌이켜 보면 저도 생각보다 오랜 시간 레이스를 했었네요. 예전부터 자동차를 좋아했고 또 레이스에 대한 동경심 같은 걸 가지고 있었어요. 그래서 시작하기가 무척 조심스러웠어요. 간혹 사람들이 ‘동경의 대상이 무너지는 걸 보고 싶지 않은’ 그 마음과 비슷한 것 같았어요.

어쨌든 그렇게 한참을 관심을 가지고 어떻게 시작하고, 어떻게 배워야 내가 오래 동안 레이스를 제대로 즐길 수 있을지, 그리고 ‘연예인 드라이버’가 아닌 진짜 드라이버로 인정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참을 고민을 했습니다. 아마 다른 선수 분들도 알고 계시겠지만 국내의 환경 상 도전이 쉽지 않았거든요.

결국 그러다 세창이형(이세창)이 이끄는 R-스타즈의 창단 멤버로 레이스에 정식 데뷔를 하게 되었죠. 첫 레이스는 투어링 B 클래스였죠.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레이스를 배워가는 즐거움

다른 선수들이나 다른 스포츠 종목의 선수들의 인터뷰를 보면 ‘첫 경험’에 대한 큰 기억을 가지고 있는데 저는 그 반대에요. 제 첫 데뷔 경기가 전혀 기억이 나지 않아요. 희미한 기억을 생각해보면 아마도 ‘앞 차를 따라가는데 급급하고 주변을 살펴 볼 여유조차 없던’ 그런 초짜의 모습이었던 것 같아요.

그 좁디 좁았던 과거의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수 많은 차량들이 함께 달리며 굉음을 질러대니 초심자가 뭘 알았겠습니까? 그래도 한 경기, 한 경기 치르며 시야가 조금씩 넓어졌어요. 연석도 똑바로 볼 수 있게 되었고, 각 포스트에서 흔드는 깃발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죠 그렇게 하나씩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니 레이스가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왔죠.

그래서 제 스스로가 ‘나 그래도 레이스를 제대로 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던 게 데뷔 시즌 말미였던 것 같아요. 어쨌든 첫 시즌을 그렇게 치르고 나서 그 이후로 제 인생에 있어서 레이스의 중요도가 정말 커졌던 것 같아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다양한 레이스를 경험했던 시절

R-스타즈에서는 투어링 A 클래스에도 출전했죠. 지금은 단일 라운드로 진행되고 있지만 당시에는 투 드라이버 시스템도 있었고 또 하루에 두 경기를 하는 ‘투 히트’ 레이스를 펼치기도 했죠. 지금보다 더 긴장되고 박력이 넘쳤던 시기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 당시에 ‘독특한 레이스’를 하면서 참 많은 걸 배웠던 것 같아요. 두 드라이버 체제에서는 내 스스로 ‘지금 당장의 순위보다 두 번째 드라이버(이세창)에게 차를 온전한 상태로 전해줘야 하는’ 내구 레이스 같은 그 스릴을 경험할 수 있었죠.

또 투 히트 레이스에서는 매 경기마다 치밀한 전략과 운 그리고 노력이 조화를 이뤄야 원하는 성적을 이뤄낼 수 있었죠. 특히 운이 좋지 않을 때에는 두 번째 레이스는 나서지도 못하니 성적 관리가 정말 어려웠죠. 그러다 보니 지금도 투 히트 레이스를 하는 TCR이나 WTCC에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짧지만 강렬했던 스톡카와 제네시스 쿠페 원 메이크 레이스

드라이버 커리어를 계속 이어가고 싶었지만 R-스타즈가 잠시 멈추게 되었죠. 그 때 저도 집안일도 그렇고 배우로서 본래의 일을 조금 더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한참을 그러다가 KTDOM과 스토머 레이싱을 통해 다시 서킷에 복귀하게 되었죠.

KTDOM에서는 스톡카를 경험했고 스토머 레이싱에서는 제네시스 쿠페 원 메이크 레이스를 경험했죠. 국내에서 명문 팀으로 꾸준한 활동을 펼쳐오던 KTDOM에서 스톡카를 처음 경험했는데 V8 엔진의 강력함이 정말 인상적이었죠. 특히 넘치는 출력과 스톡카만의 독특한 움직임은 레이스의 시야를 넓혀주는 기회가 되었죠.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레이스 커리어에서 가장 황당한 사고를 경험했던 시기라는 거죠. 태백 레이싱 파크에서 열린 슈퍼레이스에 출전했었는데 1번 코너를 앞두고 스티어링 휠이 빠지는 바람에 그대로 코스 아웃, 외벽에 충돌했죠. 크게 다치진 않았지만 스티어링 휠이 빠지는 어처구니 없는 순간이라 아직도 잊혀지지 않네요.

스토머 레이싱에 속해 있을 때에는 지금 이 순간 제가 제일 싫어하는 ‘제네시스 쿠페’와 함께 했죠. 국산 후륜 구동 스포츠 쿠페로서 레이스를 했다는 점이 무척 뜻 깊은 시간이었던 것 같고 또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해요. 적어도 그 때 당시에는 ‘제네시스 쿠페’에 큰 호감을 가지고 있었죠.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꿈처럼 느껴지는 쉐보레 레이싱으로의 이적

제가 레이스를 하면서 가장 기뻤던 순간이 언제인지 물어본다면 많은 고민을 하면서 여러 레이스를 떠올릴 것 같아요. 하지만 ‘가장 잊지 못할 순간’이라고 한다면 바로 쉐보레 레이싱으로 이적하는 그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2014년 시즌을 앞두고 이재우 감독님이 전화로 ‘쉐보레 레이싱으로 올 생각이 있느냐?’라고 질문을 하셨는데 정말 머리 속이 새하얗게 변했죠. 최근 레이스 커리어도 그리 좋지 않은 상태였는데 쉐보레 레이싱에 합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는 게 무척 행복했어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사실 R-스타즈 이후로 ‘가고 싶은’ 레이싱 팀 중 단연 1위가 쉐보레 레이싱 팀이었거든요. 쉐보레 레이싱은 드라이버의 역량을 모두 발휘 할 수 있고 또 국내 최정예의 미케닉들이 포진되어 레이스카나 기술력 등에서도 우수한 팀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정말 앞뒤 안보고, 쉐보레 레이싱 팀원이 되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완벽한 레이스를 추구하는 쉐보레 레이싱

올 시즌 성적이 좋지 못하지만 쉐보레 레이싱은 언제나 최고의 팀이죠. 언제나 완벽한 레이스를 추구하기 때문에 다른 팀 입장에서는 ‘꼭 이기고 싶은 팀’일지도 모릅니다. 입단 당시에도 그랬죠. 국내 레이스 환경에서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전륜 구동 레이스카로 경쟁하기 위해서는 놀라울 정도의 완성도가 필요했죠.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그리고 쉐보레 레이싱의 크루즈 레이스카는 감히 국내 최고의 레이스카로 불릴 만큼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했죠. 가속, 감속, 코너링, 배틀, 내구성 등 어떤 요소든 운전자에게 자신감과 신뢰도를 주는 레이스카였고 강영식 치프를 필두로한 미케닉 라인도 빼놓을 수 없는 강점이죠.

그리고 이재우 감독님과 같은 팀이 되었다는 점도 감격스러웠죠. 모르긴 몰라도 국내 선수들에게‘적으로 두고 싶지 않은 드라이버 1위’를 고르라고 한다면 아마 이재우 감독님이 1위일 거에요. 그런 분과 함께 달린다는 건 팀원으로서 그리고 드라이버 개인으로도 정말 큰 기회이고 축복이니까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팀에 도움이 되는 드라이버

제가 이적 이후 기자님과 첫 인터뷰를 할 때 ‘쉐보레 레이싱팀이라면 레이스 커리어’ 마지막 팀으로 손색이 없는 팀이라고 기쁜 마음을 표현했던 적이 있었죠.

그 때는 정말 쉐보레 레이싱 팀을 끝으로 레이스 커리어를 끝내고 좋을 만큼 행복했거든요. 하지만 이제는 아닌 것 같아요. 쉐보레 레이싱 팀에 온 이후로 제게 또 다른 목표, 도전 의식이 생기기 시작했죠.

입단 이후 레이스 커리어 첫 종합 우승을 차지하고 또 지난해, 그리고 올해의 레이스를 펼치면서 머리 속에 가장 또렷하게 남은 목표는 ‘팀에 도움이 되는 드라이버’입니다. 최근, 특히 올해는 그 목표와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 같아서 스스로를 더 독하게 다그치고 더 전력을 다하도록 주문하고 있죠.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끝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올 시즌 어떤 엔딩이 기다릴지 모르지만 과거의 쉐보레 레이싱이 거둔 결과보다는 다소 부족할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저는 더 노력하고 발전하고자 합니다. 팀에 도움이 되는 드라이버가 되어야 하니까요.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글로벌 포맷의 투어링 레이스와 DTM을 동경하는 남자

예전에는 레이스를 하면서 달리는 것에만 집중했는데 요새는 조금 더 넓은 시야를 가지려고 합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많은 시간을 해외의 레이스 영상을 찾아보고 대회 규정이나 관련 기사를 살펴보는 일이 많아졌습니다. 덕분에 레이스에 대해 조금 더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최근에 인상적인 레이스라고 한다면 단연 TCR인 것 같아요. WTCC도 대단했지만 TCR은 합리적이면서도 뛰어난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정말 빠르게 성장하고 있죠. 국내에서도 TCR이 개최되어 글로벌 규격의 투어링 카 레이스가 자리잡고, 국내 선수들이 해외 대회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으면 좋겠어요. 덧붙여 TCR이 만약 한국에서도 열리게 된다면 저도 한 번 출전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네요. 물론 쉐보레 레이싱 소속으로 출전한다면 더 좋은 일이겠죠?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그리고 레이스 퍼포먼스 적으로는 역시 DTM과 GT3 그리고 호주의 슈퍼카즈 등이 인상적이네요. 박력 넘치는 레이스카들이 펼치는 치열한 레이스를 보고 있자면 정말 넋을 놓고 한참을 바라보고 있죠. 그리고 난 후에는 ‘역시 레이스를 시작하기 잘했다’는 생각을 하면서 괜스레 웃곤 합니다.

특히 DTM의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꼭 대회를 직접 찾아 그 박력 넘치는 레이스를 직접 관람해보고 싶습니다.

[슈퍼레이스] 쉐보레 안재모의 레이스 다이어리 (4) - 돌아보는 레이스, 그리고 앞으로의 레이스
앞으로의 이야기들

돌이켜 보면 레이스를 하면서 참 많은 걸 얻고, 또 반대로 많은 걸 잃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레이스를 시작하고, 지금도 하고 있다는 것을 후회하지는 않아요.

솔직히 말해서 배우의 길, 사업가의 길 그리고 레이서의 길 모두를 완벽하게 공존하면서도 또 좋은 남편, 좋은 아버지가 되는 일이 쉽지는 않을 거에요. 하지만 이미 그렇게 오랜 시간을 걸어왔고, 또 앞으로도 그렇게 계속 이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니 앞으로도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 같아요.

오늘은 레이서로서 인터뷰를 하는 거니 레이스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레이스를 하며 얻은 소중한 것들이 무척 많은 만큼 앞으로 제게 있는 소중한 것들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고 싶어요. 쉐보레 레이싱팀을, 크루즈 레이스카를 더 빛나게 하고 싶어요. 그리고 함께 하는 동료, 경쟁 팀, 대회 관계자 분들 모두에게도 조금이라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런 안재모가 되고 싶습니다.

사진: 김학수 기자, 슈퍼레이스, BMW

독자의견

오픈 로그인계정을 선택해 로그인 해 주세요.
이데일리 계정 또는 소셜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의견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이데일리
  • 네이버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
  • 카카오스토리
닫기

신고사유

신고하기취소하기

* 허위 신고일 경우 신고자의 서비스 활동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어 신중하게 신고해 주세요.

인기뉴스

레이싱걸

  • 레이싱 모델 김보람...
  • 지프 랭글러 사하라와 이은혜...
  • 레이싱 모델 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