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2017.02.05 00:54 | 김학수 기자 raphy@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2017 도쿄 오토살롱에서 슬로베니아의 프리미엄 배기 시스템 브랜드 아크라포빅(Akrapovi)의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시장에서의 판매 성장 및 서비스 품질을 담당하는 마르코 매그디치(Marko Magdi) 시장 개발 매니저를 만났다. 한국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는 그의 이야기에 잠시 자리를 잡고 아크라포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급작스러운 인터뷰 제안에 마르코 매그디치는 흔쾌히 인터뷰에 응하며 아크라포빅에 대한 자신감과 한국 시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들려줬다.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Q 우선 인터뷰에 흔쾌히 응해줘서 고맙다.

마르코 매그디치(이하 마르코): 아니다. 이번 행사 동안 한국인 기자는 처음 만나기 때문에 나 역시 무척 반갑다. 이번 2017 도쿄 오토살롱은 일본 자동차 시장 고유의 행사인데 이렇게 바다 건너 한국에서 취재에 나선 기자를 외면하는 건 옳지 않은 일이라 생각한다.(웃음)

Q 아크라포빅 브랜드 인지도는 상당히 높지만 정확한 역사를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브랜드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한다.

마르코: 우리는 최고의 배기 시스템 브랜드다. 이 이상으로 우리를 설명할 수 있는 문장은 없다.(웃음) 역사적으로 본다면 아크라포빅은 모터사이클 레이스에서 시작됐다. 창업자인 이고르 아크라포빅(Igor Akrapovi)은 모터사이클 레이스에서 좋은 성적은 물론 엔지니어로서의 기술력을 습득했고 이를 기반으로 최고의 배기 시스템 브랜드를 설립했다.

아크라포빅은 등장과 함께 모터사이클 무대에서 브랜드의 가치를 알렸고, 출범 10만에 월드 슈퍼바이크 챔피언십(WSBK) 2000시즌의 정상에 올랐고, 2004년 F1을 위한 배기시스템을 개발하며 사업 영역의 확장을 이뤄냈다. 그리고 이후 유수의 레이싱 팀 및 고성능 차량을 위한 최고의 배기 시스템을 선보이며 현재에 이르게 됐다.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Q 아크라포빅의 제품 라인업에 대한 소개를 부탁한다.

마르코: 아크라포빅은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슈퍼카 브랜드를 시작해 엔트리 브랜드 등 모든 영역을 아우른다. 위쪽으로는 페라리와 람보르기니, 맥라렌이 될 수 있을 것이며 포르쉐, BMW M 그리고 메르세데스-AMG도 빼노흘 수 없다. 아래로는 피아트의 고성능 라인업인 아바스는 물론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가진 닛산이나 르노, 폭스바겐 등 다양한 브랜드에 대응한다.

제품 구성에서는 스테인레스 스틸과 티타늄 등을 활용하여 대중적인 성격을 가진 ‘슬립-온 라인(Slip-On Line)’과 극한의 퍼포먼스와 사운드를 자랑하는 ‘에볼루션 라인(Evolution Line)’으로 나뉘어 있다. 배기의 흐름을 최적으로 설계한 에볼루션 라인은 카본 파이버와 티타늄 등을 통해 가벼운 무게와 함께 뛰어난 출력 상승을 이뤄낸다.

이번 2017 도쿄 오토살롱에서는 큰 규모는 아니지만 페라리 488 GTB와 BMW M2 쿠페를 위한 배기 시스템을 전시했다. 전시 제품을 보면 허공에 매달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 만큼 우리의 제품이 가볍게 제작되었음을 알리는 것이다. 한편 아크라포빅의 제품이 장착된 스포츠카들 몇 대를 전시해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Q 아크라포빅의 자동차 분야는 모터스포츠로 시작되었는데 그 배경이 궁금하다.

마르코: 우선 내가 그 부분을 담당하는 담당자가 아니기 때문에 원론적인 이야기밖에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하고 싶다. 아크라포빅은 제품의 우수성을 가장 잘 드러내는 방법이 바로 ‘최고의 무대’에서 결과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본다. 자동차 분야의 정점은 바로 모터스포츠 무대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크라포빅은 F1에 도전했고, 그 이후로도 다양한 모터스포츠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냈다.

특히 2012년부터는 아우디의 르망 24시간 내구 레이스 대권 도전에 파트너로 함께하며 그 가치를 다시 한 번 인정 받았고 최근에는 고성능 GT 레이스카와 DTM 무대 등에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모터사이클 분야에서는 야마하, 두카티 등과의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으며 자동차 분야에서도 메르세데스-AMG 등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파트너십을 이어가고 있다.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Q 원론적인 이야기겠지만 배기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일까?

마르코: 결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라고 본다. 여기서 말하는 소비자는 무척 다양한데 일반 소비자일수도 있고, 브랜드일수도 있고 레이싱 팀일 수도 있다. 어떤 소비자들은 강렬한 사운드에 집착할 수도 있고 누군가는 성능 향상을, 그리고 또 다른 소비자는 시각적인 매력에 집중할 수도 있다. 때문에 아크라포빅은 이러한 요구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자 한다.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더 많은 엔지니어를 영입하고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그리고 뛰어난 성적을 가진 레이싱 팀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인 극한의 주행 속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고 있다. 덧붙여 경량화를 이뤄내는 것 역시 우리의 중요한 과제다.

그리고 이와 함께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은 바로 ‘제품이 판매될 나라의 법규’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이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문제이고, 가장 많이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우리의 제품을 소비자들이 구매를 했는데 그로 인해 법적인 제재를 당한다면 이는 소비자들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Q 한국의 본격적인 진출을 앞두고 있는데 어떤 마케팅 전략을 준비하고 있는가?

마르코: 한국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을 앞두고 아크라포빅의 강점과 단점을 먼저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일단 우리의 제품은 더 가볍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으며 매력적인 사운드를 자랑한다. 이와 함께 경쟁 제품 대비 출력 향상 효과 역시 높은 편이다. 다만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어쩌면 가장 큰 단점이다.

때문에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구매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게 제일 중요할 것 같다.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소비자들을 만나면서도 프리미엄 제품의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제품 관리 및 서비스 품질을 지키는 전략 또한 중요하다고 본다. 한국 시장에서는 좋은 파트너, YLK 오토모티브가 있기 때문에 YLK 오토모티브와 협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2017 도쿄 오토살롱] 아크라포빅 마르코 매그디치 인터뷰 - 최고의 제품은 브랜드를 지킨다
Q 아크라포빅의 궁극적인 목표가 궁금하다

마르코: 간단하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최고의 배기 시스템 브랜드라고 말하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못한다. 더 좋은 디자인과 출력 상승, 매력적인 사운드를 비롯해 더 가벼운 제품을 만들고, 전세계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 받길 원한다. 물론 모터스포츠 무대에서도 역시 최고의 배기 시스템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김학수 기자, 아크라포빅, B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