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닫기
  • 이데일리
    실시간 뉴스와
    속보를 어디서나
  • 이데일리MVP
    금융정보 단말기의
    모바일 서비스
  • MP 트래블러
    차세대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
  • 스타in
    연예·스포츠 랭킹 매거진
  • 전문가방송
    증권 전문가방송을
    스마트폰으로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2015.11.16 01:59 | 김형욱 기자 nero@

[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쉐보레는 튼튼하다. 그 대신 무겁다. 연비는 떨어진다. 과거 ‘대우’라는 브랜드를 붙였을 때부터 쉐보레는 이런 수식어가 붙곤 했다.

올 8월 출시한 쉐보레의 경차 신형 스파크는 그 선입견을 깼다. 공차 중량 910㎏. 이전보다 45㎏ 감량했다. 경쟁 모델인 기아차 모닝보다도 35㎏ 가벼워졌다. 이 때문일까. 그달 무려 7년8개월 만에 경차 부문 1위에 올랐다. 이후 판매량이 줄어든 것은 아쉽지만 현대·기아차 중심의 국내 시장에서 접전을 벌인 것만으로도 업계는 놀랐다.

아쉬움도 있다. 감량했지만 효율은 모닝에 못 미쳤다. 국내 공인 복합연비 14.8㎞/ℓ(도심 13.7-고속 16.5, 기본형 자동변속 기준)로 모닝 기본형의 복합연비 15.2㎞/ℓ에 못 미쳤다. (사진=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왼쪽부터)쉐보레 신형 스파크와 구형 스파크 앞모습.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오른쪽부터)쉐보레 신형 스파크와 구형 스파크 뒷모습.
그래서 나온 게 연비를 높인 ‘스파크 에코’다. 복합연비 15.7㎞/ℓ(도심 14.7-고속 17.1)이다. 국내에서 나온 자동변속 경차 중 가장 높다. 정차 때마다 시동이 꺼지는 스톱&스타트 기능을 더했다. 콘티넨탈의 15인치 저 구름 저항 타이어를 기본 장착했다. 곳곳에 공기저항을 줄여주는 스포일러를 더했다.

가격은 28만원 비싸다. 기본형인 LS가 1227만원, 고급형 LTZ가 1499만원이다. 그러나 수치상 연비가 6.1% 높다. 1년 주유비가 150만원이라면 3년 만에 본전을 뽑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실연비는 어떨까. 기본형과 에코 모델 중 어느 걸 살까. 최근 서울 도심과 경기도 파주를 아우르는 약 110㎞를 달리며 연비를 측정해 봤다. 특별히 거칠지도 않지만 연비를 고려하지도 않은 보통의 일상 주행을 가정했다. 실연비는 주행 습관에 따라 2~3배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

결과는 나쁘지 않았다. 실연비가 복합연비와 거의 비슷했다. 평균 시속 32.5㎞(정차시간 포함)의 도심 주행의 실연비는 14.8㎞/ℓ로 표시 도심연비 14.7㎞/ℓ보다 약간 높았다. 또 평균 시속 41.8㎞의 복합 주행 실연비는 16.5㎞/ℓ로 표시 복합연비 15.7㎞/ℓ보다 상당히 높았다.

보통의 가솔린차는 일반 주행 때 표시연비보다 실연비가 떨어지는 게 보통이다. 앞서 시승했던 스파크 기본형의 복합 주행 실연비도 13.3㎞/ℓ로 표시연비 14.8㎞/ℓ에 10% 가량 못 미쳤었다.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LTZ.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LTZ.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LTZ.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LTZ 엠블럼.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뒷유리 위에 장착한 스포일러.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앞 범퍼 밑에 장착한 스포일러.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기본 타이어와 휠. 콘티넨탈 콘티에코콘택트 15인치 모델이다.
참고로 신형 스파크는 배기량 999㏄ 가솔린 엔진과 무단변속기(CVT)를 조합했다. 모닝보다 배기량이 1㏄ 높다. 차이는 거의 없다. 최고출력 75마력, 최대토크 9.7㎏·m다. 역시 모닝과 거의 똑같다. 출력은 3마력 뒤지고 토크는 0.1㎏·m 높다.

주행감각은 스파크 기본형이나 에코 모두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타이어 등을 고려하면 기본형이 더 재밌을 수 있지만 편차는 크지 않았다.

이런 사람에게 스파크 에코를 추천한다. 연간 주유비 100만원 이상, 혹은 1만㎞ 이상 3년 이상 탈 거라면, 특히 장거리 운행이 많다면, 그냥 스파크보다는 에코가 더 경제적이다.

참고로 스파크는 시승한 고급형(LTZ)에 7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애플 지도와 연동한 내비게이션을 쓸 수 있다. 아이폰 사용자라면 유용한 기능이다. 훌륭한 품질이라고 할 순 없다. 시중의 내비게이션과 달리 속도위반 카메라도 인식 못 한다. 그래도 내장 내비게이션 옵션은 100만원 이상이라는 걸 생각하면 가격대비 효율은 우수하다.

내장 내비게이션 때문에 고급형을 살 필요는 없다. 꼭 필요치 않다면 거치대를 하나 사서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경차도 많이 비싸졌다. 10년 전 600만~700만원 하던 게 지금은 1000만~1400만원까지 나간다. 그러나 여전히 ‘네 발 달린 이동수단’으로서의 가격대비 효율은 여전히 어떤 친환경차도 범접할 수 없다. 1000만원 초반의 가격에 차량 가격의 10%에 달하는 세제혜택까지 있다.

더욱이 스파크(에코)이든 모닝이든 당분간 할인 효과가 쏠쏠하다. 스파크는 신모델 출시 석 달 만인 이달 현금 20만원 할인 프로모션을 내걸었다. 할인 대신 33만원 상당의 스마트워치 삼성 갤럭시 기어 S2를 받을 수도 있다.

경쟁 모델인 모닝도 지난달부터 80만원 현금 할인을 내걸고 있다. 50만원만 할인받고 나머지는 연리 1.5%의 할부로 살 수도 있다.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앞좌석.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뒷좌석.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트렁크.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LTZ 조작 버튼. 운전석 왼쪽 앞면에 실내·외 라이트와 차체자세제어장치 , 열선 핸들, 차선이탈 경보장치 작동 버튼이 나란히 달려 있다.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LTZ의 애플 카플레이 기능을 이용해 아이폰 음악을 재생하고 있다. 블루투스로 선 연결 없이도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스파크 에코 LTZ 핸들 위 크루즈 컨트롤 조작 버튼. 앞차와의 충돌 위험을 알려주는 전방충돌경보장치도 적용돼 있다.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스파크 에코 LTZ 핸들 위 조작 버튼. 블루투스를 이용해 선 연결 없이 통화할 수 있다.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스파크 에코 계기판.
[시승기]`연비 1등 경차` 쉐보레 스파크 에코
쉐보레 신형 스파크 에코 엔진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