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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5 자율주행차, 내년 서울 도심 달린다

2021.11.25 10:40 | 신민준 기자 adonis@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다.

아이오닉5 자율주행차, 내년 서울 도심 달린다
아이오닉5 기반 레벨4 자율주행차. (사진=현대차)
◇단일 브랜드 최대 면적 전시공간 마련

현대차는 25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소재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서울모빌리티쇼’ 보도 발표회에서 레벨 4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과 국내 운영 계획을 공개했다. 레벨 4는 완전 자율차 단계로 특정구간 안에서 운전자 없이도 각종 돌발 기술 상황에 대처가 가능한 자율주행 기술이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장(상무)은 “현대차는 보편적 안전과 선택적 편의라는 개발철학을 바탕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고객의 새로운 이동 경험 확장을 위해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에서 레벨 4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바탕으로 한 모빌리티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또 전동화 모델의 판매가 급성장함에 따라 고객에게 더 나은 충전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한 신규 사업 및 서비스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번 모빌리티쇼에서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에 대한 기대감(Greetings From The New Future)이라는 콘셉트 아래 관람객들이 현대차의 미래 비전을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를 기획했다.

이를 위해 전시관을 △전기차·자율주행(EV Square) △지속 가능성(Green Arena) △로보틱스(Robotics Park △신규 모빌리티(Lifestyle Plaza) 등 네 가지 테마존으로 구성해 고객이 현대차의 미래 기술 비전을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는 이번 서울모빌리티쇼에서 단일 브랜드 최대 면적인 2750㎡ (약 832평)의 전시 공간을 마련했다.

현대자동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RoboRide)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로보라이드란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활용해 탑승객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하는 현대차의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를 말한다.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해 차량의 자동화된 시스템이 상황을 인지·판단한 뒤 차량을 제어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시에도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 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복잡한 도심에서 직접 검증하고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목적으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기술의 진보를 통한 이동의 편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운영 계획은 내년 서비스를 앞두고 발표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내년 시범 서비스에 투입할 아이오닉 5 자율주행차의 렌더링 이미지도 공개했다. 해당 모델은 국내 자율주행 환경에 적합하도록 현대차가 자체 개발했다.

사이먼 로비스 현대스타일링담당 상무는 “포니의 대담한 디자인을 계승한 아이오닉 5는 퍼스널 모빌리티를 자율주행의 영역으로 확장 시킬 가장 완벽한 동반자”라며 “전동화에 이어 자율주행 기술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 경험과 가치를 반영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적용한 넥쏘 차량이 도심 일대에서 주행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넥쏘 자율주행차량이 혼잡한 도심에서 다양한 교통 상황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담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차량이 교통신호와 연동해 주행하는 모습과 오토바이 등 끼어들기 차량이나 도로 위 보행자를 인식해 감속·정차하는 모습 등이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개선·충전시간 단축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시행

현대차는 전동화 차량 고객의 충전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신규 사업들을 공개했다. 유원하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부사장)은 “내년에는 E-GMP 기반의 중형 세단인 아이오닉 6(IONIQ 6)를 출시한다. 또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 트럭인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과 저상 전기버스 일렉시티 타운(ELEC CITY TOWN)의 국내 출시를 통해 상용차의 전동화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전동화 모델 판매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고객의 충전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인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가 새롭게 선보일 신규 사업은 크게 전기차 이용 고객의 충전 인프라 개선과 충전 시간 단축으로 나뉜다. 먼저 충전 인프라 개선을 위해 현대차는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이핏(E-pit)을 주요 도심 지역으로 확대한다. 현대차는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2개소와 서울 을지로, 인천 송도 등 도심 3개소에서 운영중인 E-pit을 대전과 제주, 서울역, 광명에도 추가 설치해 연내 도심 7개소까지 확장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고정형 충전기 설치가 어려운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식 전동 충전 카트인 H 모바일 차저(H Mobile Charger)를 자체 개발하고 다음 달부터 시범 운영한다.

전기차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한 신규 서비스도 선보인다. 먼저 제주 지역의 찾아가는 충전 서비스에 아이오닉 5 차량을 다음 달 부터 신규 투입한다. 아이오닉 5 차량을 투입한 해당 서비스는 V2V(Vehicle-to-Vehicle) 120kW급 급속 충전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비 충전 시간을 3배 이상 단축했다. 전기차 충전과 세차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공간인 EV 파크 용인을 연내 경기도 용인시 일대에 오픈한다. 현대차는 프리미엄 세차 전문 기업인 워시 홀릭(Wash Holic)과 협업해 현대차 전기차 보유 고객 대상으로 세차 비용과 세차 용품 구입비, 충전 요금 할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H 무빙 스테이션 운영 등 국내 수소 인프라 확대를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날 오후 9시 30분부터 라이브 커머스 채널인 카카오쇼핑라이브를 통해 배혜지 기상 캐스터와 서울모빌리티쇼 현대 모빌리티 파크 라이브 투어 방송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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