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관세 악재 뚫고 3Q 美 판매기록 새로 썼다

by정병묵 기자
2025.10.02 10:23

9월 미국서 7만대 판매 역대 9월 최고치
3분기 24만대 판매 역대 분기 최고치
가격 인하에 전기차 보조금까지 적극 판촉
이익 감소에도 美 시장 양적 확대 전략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현대차(005380)가 관세 악재를 뚫고 미국에서 역대 9월 및 분기 사상 최고 판매실적을 새로 썼다.

아이오닉 5 N 신규 트림 ‘에센셜(Essential)’. (사진=현대차)
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9월 미국에서 7만1003대를 판매, 전년 대비 14% 증가하며 9월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3분기 총 판매량은 23만9069대로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하며 역시 사상 분기 최고치를 나타냈다.

제네시스도 3분기 미국에서 전년 동기 대비 7% 성장한 2만1469대를 판매하며 사상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이러한 수치는 단순한 성장 그 이상의 의미”라며 “다양한 제품 라인업의 강점, 뛰어난 딜러들의 헌신 덕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탁월한 가치, 품질, 그리고 혁신을 제공하면 고객이 반응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10월 전기차 보조금 폐지를 앞두고 전기차 ‘막차’ 수요가 몰렸다. 3분기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100% 급증했고, 아이오닉 5는 9월 사상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전기차 보조금 만료에도 2026년형 아이오닉 5 가격을 최대 9800달러까지 인하하고 2025년형 모델에는 7500달러의 현금 인센티브를 제공했다.

무뇨스 사장은 “우리는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시행보다 훨씬 이전에 전기차 혁신에 투자해 왔으며, 정책 변화에 관계없이 합리적인 가격과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이라면서 보조금 폐지 이후에도 가격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시사했다.

미국에서 이익을 줄이는 대신 판매 확대를 택한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대미 자동차 수출 관세가 25%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적극적인 판촉으로 현지 점유율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실제 현대차는 올해 실적 전망에서 매출액은 상향 조정했지만 영업이익률은 하향 조정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기업설명회에서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올해 초 제시한 3.0~4.0%에서 5.0~6.0%로 상향했다. 그러나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관세 영향을 반영해 기존 7.0~8.0%에서 6.0~7.0%로 낮춰 설정했다.

향후 현지 생산 비중을 늘리고 관세 부담을 덜면 △2027년 7~8% △2030년 8~9%로 연간 영업이익률이 증가할 것이라는 계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