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폴로 GTI 리뷰 - 200마력을 내는 폴로 GTI의 등장

by김학수 기자
2017.07.07 07:52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폭스바겐이 6세대 폴로를 공개하면서 최고 출력 200마력을 자랑하는 2.0L TSI 엔진을 탑재한 신형 폴로 GTI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폴로 GTI는 더욱 명료한 디자인과 세련된 실내 공간 그리고 출력이 향상된 파워트레인을 탑재해 더욱 강력한 존재감을 드러내게 됐다.

더욱 커진 차체의 폴로 GTI

신형 폴로 GTI는 기존 모델 대비 더욱 커진 차체를 자랑한다. 먼저 기존 폴로 GTI 대비 81mm가늘어난 4,053mm에 이르게 되었고, 전폭 역시 1,780mm에 이른다. 대신 전폭은 기존 모델과 유사한 1,446mm를 갖췄다. 한편 휠 베이스는 기존 모델 대비 94mm가 늘어난 2,564mm로 더욱 쾌적하고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선사한다.

명료한 이미지를 더한 폴로 GTI

2018 폭스바겐 폴로 GTI의 기반이 되는 6세대 폴로는 기존 모델 대비 더욱 강렬하고 명료한 이미지를 선사한다. 직선이 중심이 되어 엣지감이 살아난 헤드라이트와 깔끔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전면부를 과시한다. 측면과 후면 역시 기존의 폴로 대비 직선의 명료함을 기반으로 길이감이 한층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폭스바겐의 엔지니어들은 폴로 GTI의 고유한 감성과 역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에어 인테이크의 크기를 키운 강인한 프론트 범퍼를 적용하고 프론트 그릴과 헤드라이트에 붉은 라인과 GTI 레터링을 더해 세련된 이미지를 선사한다.

측면은 길게 이어진 숄더 라인 아래 17인치 혹은 18인치 크기와 입체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알로이휠을 적용해 스포티한 감성을 살렸다. 그리고 휠 스포크 안쪽에는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와 붉은 색으로 칠한 브레이크 캘리퍼를 더하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시각적 요소다.

폴로 GTI의 후면 역시 역동적인 감성이 돋보인다.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하기 위해 듀얼 머플러 팁을 적용하고 매시 입의 디자인 요소가 더해진 후면 범퍼를 더했다. 여기에 테일 게이트 상단에는 차체 페인트와 검은색 페인트가 투-톤으로 구성된 리어 스포일러를 탑재해 역동성과 기능적인 개선을 이뤄냈다.

간결함이 돋보인 폴로 GTI

기존 모델 대비 차체 크기를 키우고 공간을 넓게 확보한 새로운 폴로 GTI는 간결하고 깔끔한 대시보드 및 센터페시아의 구성을 통해 우수한 만족감을 선사한다. 폴로 GTI는 운전자를 향해 기울인 대시보드를 적용하고 터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큼직한 와이드 디스플레이 패널을 탑재해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고행상도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계기판은 붉은색의 하이라이트를 통해 스포티한 감성을 강조했다. 여기에 붉은색 스티치와 D-컷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운전자가 보다 역동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했다. 여기에 센터터널의 기어레버 부츠와 시트에 붉은색 스티치를 더해 시각적인 만족감을 높였다.

한편 1열과 2열 시트에는 붉은색 라인이 더해진 클라크 타탄 소재를 더해 실내 공간의 만족감을 넓혔으며 성인 다섯 명이 탈 수 있는 만족스러운 공간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280L의 적재 공간을 갖춘 기존 모델대비 71L가 늘어난 351L의 적재 공간을 확보했다.

최고 출력 200마력의 TSI 엔진

2018 폭스바겐 폴로 GTI의 보닛 아래에는 최고 출력 200마력을 자랑하는 2.0L TSI 엔진을 탑재했다. 폭스바겐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위한 6단 수동 변속기와 주행 성능과 효율성의 공존이 돋보이는 7단 DSG를 탑재해 뛰어난 주행 성능은 물론 효율성까지 확보했다. 다만 폭스바겐은 2.0L TSI 엔진에 관련된 구체적인 사양 및 기술을 공개하지 않았다.

뛰어난 편의 및 안전 사양의 폴로 GTI

폭스바겐은 뛰어난 안전성과 효율성을 자랑하는 MQB 플랫폼을 바탕으로 개발되었으며 기본적인 에어백 시스템 및 차량 주행 제어 시스템을 통해 주행 안전성을 개선했다. 여기에 전방 충돌 경고 및 시티 브레이크, 보행자 모니터링 기능 등 탑재해 능동적인 안전성을 강조했으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사각지대 감시 시스템, 후방 카메라 및 파크 어시스트 등 다양한 편의사양이 더해졌다.

6세대 폴로 및 폴로 GTI는 올해 내로 유럽 시장에 출시되며 이후 세계 시장에 투입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