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2018 아틀라스 공개 - 7인승 SUV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를까?

by김학수 기자
2017.01.03 07:41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폭스바겐이 미국의 중심 도로라 할 수 있는 66번 도로의 끝에 위치한 ‘산타 모니카’ 부두에서 차세대 대형 SUV 모델 ‘아틀라스(Atlas)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아틀라스는 북미 시장을 비롯해 대형 SUV 모델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된 모델로서 7명이 탑승할 수 있는 실내 공간과 많은 짐을 적재할 수 있는 적재 공간을 앞세웠다.

폭스바겐 그룹 아메리카 사장 겸 CEO인 하인리히 웨브켄(Hinrich J. Woebcken)은 “새롭게 공개될 아틀라스는 미국 시장에 판매될 가장 큰 체격을 가진 ‘대담한 존재’다”며 “새로운 차량을 통해 폭스바겐의 혁신적인 기술과 넓은 공간을 확보하는 패키징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중량급 SUV 시장에 도전하다

폭스바겐 아틀라스는 미국 시장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중형 이상의 크기를 가진 SUV 시장을 담당할 모델로서 티구안, 투아렉에 이어 폭스바겐 SUV 라인업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다. 아틀라스는 역대 폭스바겐 SUV 중 가장 큰 체격을 가진 차량으로서 5,037mm의 전장과 1,979mm의 전폭 그리고 1,768mm의 전고를 자랑한다.

진보와 발전을 담은 아틀라스

폭스바겐 아틀라스는 폭스바겐 그룹의 새로운 디자인과 선진화된 기술을 모두 집약한 모델로서 모듈형 플랫폼 MQB 위에 클래식하면서도 미래적인 명료함이 더해진 디자인 DNA를 담아냈다. 선명하고 넓은 시야를 제공하는 LED 헤드라이트와 DRL이 적용되어 독특한 시그니처 라이팅을 만들고 후면에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더해 기술적 발전을 드러낸다.

아틀라스의 실내 공간은 7명의 탑승자와 많은 수하물을 적재할 수 있는 적재 공간을 담아냈다. 특히 3열 시트의 경우에는 손쉬운 조작으로 시트를 접을 수 있는 폴딩 시트를 적용했다. 한편 운전자 중심의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는 편안하면서도 직관적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첨단 기술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고객 옵션 사양으로 적용되는 ‘액티브 인포 디스플레이(Active Info Display, 폭스바겐 디지털 콕핏)’은 아우디의 버츄얼 콕핏과 같은 기능으로 고해상도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계기판을 통해 다양한 주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폭스바겐 아틀라스는 더욱 발전된 편의사양의 적용 또한 예고했다. 아틀라스는 폭스바겐 카-넷(Volkswagen Car-Net)을 통해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그리고 미러링크 등과 같은 다양한 스마트폰 연동과 총 12개의 스피커와 최고 출력 480W 급의 펜더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을 탑재했다.

아틀라스는 주행 관련 기술에서도 발전을 이뤄냈는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를 시작으로 전방 충돌 경고 및 긴급 제동 시스템, 후측방 사각지대 인식 시스템을 비롯해 차선 이탈 경고 시스템과 차선 유지 기능 그리고 주차 조향 보조 장치를 기반으로 한 ‘파크 어시스트’ 기능이 더해졌다. 이와 함께 아틀라스는 동급 모델 중 충돌 후 제동 시스템까지 더해진다.

간결한 파워트레인 구성

다양한 기술과 기능을 탑재한 아틀라스지만 폭스바겐은 엔진 라인업에 있어 간결한 구성을 제안한다. 최고 출력 238마력의 2.0L TSI 엔진과 최근 새롭게 공개된 VR6 3.6L 280마력급의 가솔린 엔진 또한 마련된다. 협각 구조의 VR6 엔진은 지난 1991년 처음 공개된 엔진으로 폭스바겐 고유의 기술력이 깃든 엔진이다.

한편 아틀라스는 엔진의 출력을 8단 변속기를 통해 전달하게 되는데 전륜구동 방식과 함께 4Motion 기능을 통해 효과적인 출력 전달 및 효율성을 확보했다. 한편 주행 상황에 따라 주행 모드를 바꿀 수 있으며 공인 연비는 2017년 봄에 미국 EPA에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폭스바겐은 현재 파사트가 제작되고 있는 테네시 채터누가 공장에서 제작될 계획이다. 채터누가 공장은 미국 녹색 건축위원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친환경 공장’으로 인정 받은 공장이다. 한편 폭스바겐은 아틀라스의 생산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9억 유로를 투자할 계획이다.

폭스바겐 아틀라스는 2017년 상반기 미국 시장에 판매를 시작하며 2017년 하반기에는 중동 및 러시아에도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